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기관지 넘어 폐포까지 가는 초미세먼지…폐암 발생 가능성↑

입력 2018-03-26 20:19 수정 2018-03-26 23: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초미세먼지는 화학적으로 더 독할 뿐 아니라 인체에 미치는 영향도 훨씬 심각합니다. 기관지를 넘어 폐포 깊숙히 침투할 수 있는 초미세먼지는 세포의 악성 돌연변이, 즉 암 발생을 유도하고 더 작은 것은 혈관을 타고 뇌에 흘러갈 수도 있습니다.

어환희 기자입니다.

[기자]

김 모씨는 이 달 중순 폐암 판정을 받았습니다.

폐암의 80% 이상은 흡연과 관련있는데, 김 씨의 폐암은 비흡연자에게 주로 발생하는 선암입니다.

[김모 씨/선암 판정 환자 : 저는 담배 전혀 피우지도 못하고 담배 연기를 못 맡아요.]

폐암중 선암의 비율은 꾸준히 증가 추세입니다.

[이세원/서울아산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 선암의 원인으로서, 초미세먼지도 그중에 중요한 원인으로 부각 되고 있습니다.]

입자 크기에 따라 몸에 도달할 수 있는 부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먼지는 보통 코 점막을 통해 걸러집니다.

적혈구 크기의 미세먼지는 기도, 기관지 입구까지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염증을 일으키면 천식이나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초미세먼지는 대장균 정도의 크기인데 기관지를 넘어 폐포 깊숙이까지 들어갑니다.

폐에 쌓여 폐포를 꾸준히 자극하게 되는데 세포가 분열할 때 돌연변이, 즉 암 발생 가능성을 높입니다.

미국 암 역학조사는 이를 뒷받침합니다.

지도에서 색이 짙을수록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지역인데 폐암 사망률이 높은 곳을 의미하는 점들은 색이 짙은 곳에 집중돼 있습니다.

바이러스 크기의 나노입자 먼지는 현재 채집과 분석도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먼지들은 폐포 내 벽을 뚫고 혈액까지도 침투가 가능합니다.

동맥경화에 걸린 쥐의 혈관벽에서 나노입자가 발견된 실험 결과도 있습니다.

혈액을 타고 들어간 나노입자 먼지는 심혈관, 뇌질환, 치매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훈·김석훈)

관련기사

미세먼지 공포에…마스크·공기청정기 매출 최고 1천177%↑ 서울·경기, 어제 미세먼지 2015년 관측 이래 '최악' 봄꽃 덮친 미세먼지…답답한 공기에 마스크 쓰고 '봄맞이' 내일부터 초미세먼지 기준 강화…'혼란 가중' vs '선제 대응' 내일도 수도권 미세먼지 저감조치…올 두번째 이틀연속 시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