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철강 '발등의 불' 끄자 미·중 무역전쟁…한국도 '유탄'

입력 2018-03-23 20:53 수정 2018-04-04 16: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미국은 수입산 철강에 '관세폭탄'을 매기는 대상에서 한국을 일단 뺐습니다. 한달간 유예하고 협상을더 해보자는 것인데 발등에 불은 껐지만 안심할 상황은 아닙니다. 미중 무역전쟁의 '불똥'이 벌써부터 우리 증시에 튀었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 대표는 한국 등 일부 국가에  철강 관세 부과를 다음달 말까지 잠정 유예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미국 무역대표부 대표 : 트럼프 대통령은 일정한 기준에 근거해 일부 국가는 (철강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관세 유예 대상에는 캐나다와 멕시코, 호주에 이어 한국과 EU, 브라질 등이 추가됐습니다.

하지만 면제를 기대했던 일본은 부과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무역 흑자 축소 등 일본의 양보를 더 얻어내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로서는 철강 관세라는 발등의 불은 껐습니다.

하지만 미중 무역전쟁 발발이라는 더 큰 파도가 밀려오고 있습니다.

한국의 수출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12%, 중국은 25%에 달합니다.

또 중국의 수출이 줄어들면 반도체, 자동차 부품 등 우리 중간재 수출도 타격을 받습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무역전쟁으로 세계 평균 관세율이 현재 4.8%에서 10%로 올라가면 우리 수출액은 173억 달러 줄고, 일자리는 15만 8000개가 사라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런 우려에 코스피는 전날 대비 3.18%, 코스닥은 4.81% 각각 급락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HOT미-중 무역전쟁

미 관세폭탄 대상이 될 중국산 규모는 일단 500억달러, 우리돈 54조원 수준입니다. 중국도 맞불을 놨습니다.


 

관련기사

김현종 "한국, 철강관세 부과 4월말까지 잠정유예…협상 계속" 철강업계 "미 관세유예로 시간 벌었다…정부 노력에 감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