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영장결정까지 피말리는 자택 대기…1년전 박근혜는 검찰청 대기

입력 2018-03-22 11:06

법원 서류심사만으로 구속 여부 결론…밤늦게까지 이어질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법원 서류심사만으로 구속 여부 결론…밤늦게까지 이어질 듯

MB, 영장결정까지 피말리는 자택 대기…1년전 박근혜는 검찰청 대기

법원이 당사자에 대한 심문 절차 없이 서류심사로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를 판단하기로 함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은 결론이 나오기까지 자택에서 피 말리는 기다림의 시간을 보내게 됐다.

이 전 대통령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불참하고 검찰도 구인영장을 반환해 형사소송법에 정해진 원칙에 따라 향후 절차 진행을 놓고 고민하던 법원은 22일 그간 진행해 온 서류심사만으로 구속영장 발부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원칙적으로 서류심사 자체는 영장 청구서가 법원에 도착해 영장전담 판사에게 배당된 후부터 이뤄져 왔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은 영장실질심사를 위해 법원에 출석하거나 검찰청 등 별도 장소에 인치돼 대기하지 않고, 결론이 나올 때까지 자택에서 대기하면 된다.

만약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하면 이 전 대통령은 검찰에 의해 자택에서 곧바로 구치소로 이동한다. 영장이 기각되면 긴장한 가슴을 쓸어내리며 잠자리에 들 수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자택 대기는 밤늦게까지 길어질 가능성이 있다.

범죄사실과 일람표를 포함해 구속영장 청구서의 분량만 A4용지 207쪽에 달하고, 구속을 필요로 하는 사유를 설명한 검찰의 의견서는 1천 쪽이 넘어가기 때문이다.

이미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된 터라 두 명의 전직 대통령을 동시에 구속 상태로 만들 수 있는 엄중한 결정인 만큼 박범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도 서류를 검토한 뒤 고민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과 달리 지난해 3월 30일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직접 출석했다. 전직 대통령 중 유일하게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한 사례다.

당시 박 전 대통령은 영장실질심사 제도 도입 이후 가장 긴 기록으로 남은 8시간 40분에 걸쳐 불구속 수사를 호소했다.

오후 7시 11분 심리를 마친 박 전 대통령은 검찰이 준비한 차를 타고 서울중앙지검 청사로 이동해 자신이 조사를 받았던 10층의 별도 조사실 및 휴게실에서 법원의 판단을 기다렸다.

박 전 대통령은 이곳에서 이튿날인 3월 31일 새벽 3시 3분 구속영장 발부 결정이 나오기까지 8시간 가까이 대기했다.

이후 박 전 대통령은 오전 4시 29분께 검찰 승용차에 수사관들과 함께 타고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로 이동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MB 구속여부, 이르면 오늘 밤 결정…법원, 서류심사만 하기로 'MB 영장심사' 일정 재검토…변호인단 조건부 참석 의사 MB 구속, 언제 어떻게 결정될까…'서류만 심사' 가능성도 MB, 영장심사 앞두고 '두문불출'…'정치투쟁' 방침 유지 대보그룹 5억 받고 사업 끼워줘…MB 혐의에 등장한 '4대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