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토지공개념 포함…'부동산 규제 근거' 헌법적 뒷받침

입력 2018-03-21 20:57 수정 2018-03-22 00:38

청와대, 불평등 해소 위해 토지공개념 필요 입장
실제 적용 위해선 국회서 관련법 손볼 필요…진통 예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불평등 해소 위해 토지공개념 필요 입장
실제 적용 위해선 국회서 관련법 손볼 필요…진통 예상

[앵커]

여기서 한 걸음 더 들어가서 살펴볼 문제가 있죠. 청와대의 개헌안대로 헌법에 토지공개념이 포함되게 되면 정부가 개인의 부동산 소유나 사용 등에 제동을 걸 수가 있게 됩니다. 또 부동산 관련 세제를 손볼 근거도 갖게 됩니다. 다만 여소야대 상황에서 이런 헌법 개정이 가능할지는 좀 불투명해 보입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토지공개념은 개인이 소유한 부동산에도 공익성이 포함돼 있다는 개념입니다.

청와대는 사회적 불평등 해소를 위해 부동산의 소유나 사용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하는 토지공개념의 도입이 필수라는 입장입니다.

[조국/청와대 민정수석 : 특별한 제한을 하거나 의무를 부과할 수 있도록 하는 토지공개념의 내용을 헌법에 분명히 했습니다.]

현행 헌법에도 토지공개념의 취지가 녹아있기는 하지만, 조항 자체가 모호해서 관련 법률은 위헌 시비에 휘말리고는 했습니다.

1994년 헌법재판소가 사유재산권과 충돌한다는 이유로 토지초과이득세법에 대해 헌법 불합치 결정을 내린 게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헌법을 개정하면 바로 이런 논란을 잠재울 수 있을 것이란 것이 청와대의 기대입니다.

이 같은 방향은 부동산 보유세 강화를 검토 중인 정부 정책 기조와도 맞아떨어집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지난해 12월) : 보유세 등 부동산 과세 체계에 대한 종합적인 개편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토지공개념이 포함된 개헌안에 반대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헌법에 토지공개념을 담는 데 성공하더라도, 이후 세법 등 관련 법률들을 손보는 과정에서 또다시 진통이 따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수도 법률위임' 개헌안에 세종시 반응 엇갈려 '수도' 성문화하고 지방분권국가 선언…'토지공개념' 명시 토지공개념 개헌안에 "투기방지에 필요" vs "재산권 원리 훼손" 대통령 개헌안, 지방분권 개헌…'지방자치단체'를 '지방정부'로 대통령 개헌안에 수도조항·토지공개념 명시…경제민주화 강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