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8시간 넘게 조사 중…"다스·도곡동 땅 나와는 무관"

입력 2018-03-14 18:31 수정 2018-03-14 23: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 실제 중앙지검 상황은 어떤지 취재기자를 연결해서 좀 구체적인 내용을 좀 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김필준 기자가 연결이 돼 있죠. 김필준 기자 나와있네요. 지금 이제 점심시간 이후에 오후 조사가 계속 진행중인 상태인데, 현재 조사 상황은 어떤가요.
 

[기자]

현재 이명박 전 대통령의 조사는 8시간 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조사는 신봉수 첨단범죄수사1부장과 송경호 특수 2부장, 그리고 이복현 부부장검사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스 관련 의혹과 뇌물 혐의 중 현재까지는 다스 실소유주와 관련한 조사가 주로 진행됐습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은 다스나 도곡동 땅 차명재산은 본인과 무관하다는 기존의 주장을 되풀이 한 것으로 파악 됐습니다.

[앵커]

오늘 조사는요, 혐의도 많고 장시간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데, A4지 120페이지다 라는 얘기도 있었고요. 지금 준비한 질문들은 어느 정도나 소화했을까요? 추정이 가능합니까?

[기자]

일단 현재까지 알려진 이 전 대통령의 혐의는 18가지 입니다.

뇌물 수수와 횡령 등 다소 복잡한 사안들인데요.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은 다음날 아침 7시쯤이 되어서야 청사 문을 나설 수 있었습니다.

조사 시간 자체는 비슷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게다가 검찰이 이 전 대통령 조사는 1회로 마무리 짓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조사는 늦은 시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바로 1년 전이죠.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당시에는 주변에 집회와 시위가 상당히 많았잖아요. 오늘 지금, 서울 중앙지검 분위기는 어떤가요?

[기자]

오늘 아침에 이 전 대통령이 검찰에 출석할 당시, 검찰청사 문 앞에서 이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시위대와 구속수사를 촉구하는 집회가 동시에 열렸습니다.

박 전 대통령 출석 때와 비교하면 양쪽 모두 규모는 작았지만, 두 집회 사이에서 서로 심한 말이 오가는 등 다소 험악한 분위기가 형성되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대부분이 철수해 서초동 검찰 청사 부근은 다소 한적한 상황인데요.

검찰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조사 종료시까지 차량 출입을 전면 통제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호칭은 "대통령님" 조서엔 '피의자'…MB, 혐의 부인 일관 MB 조사일 법정 나온 '집사'김백준·'참모' 김진모 이명박 전 대통령 오전 검찰 조사 종료…뇌물 등 혐의 부인 '뇌물수수 피의자 이명박' 조사 돌입…검찰과 마라톤 공방 시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