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MB 소환' 준비…청사보안 대폭 강화·취재차량 집결

입력 2018-03-13 11:36

입구 폐쇄·소환 자제…경찰 대거 배치해 삼엄한 경비
등록 취재진 몸수색 후 출입…포토라인엔 소수만 허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입구 폐쇄·소환 자제…경찰 대거 배치해 삼엄한 경비
등록 취재진 몸수색 후 출입…포토라인엔 소수만 허용

검찰 'MB 소환' 준비…청사보안 대폭 강화·취재차량 집결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을 하루 앞둔 13일 조사 장소인 서울중앙지검에는 벌써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중앙지검 앞 도로에는 언론사 대형 중계차와 취재차량이 빼곡하고 '포토라인'이 있는 청사 로비 앞에는 방송을 위한 대형 천막들이 곳곳에 들어섰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전직 대통령에 대한 두 번째 소환 조사를 하게 된 중앙지검은 소환 당일 청사보안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중앙지검은 오전 9시 30분으로 예정된 이 전 대통령의 출석 이전까지 대검찰청 맞은편인 서쪽 출입로를 전면 폐쇄하고 통행을 막을 예정이다.

서울중앙지법 방향으로 난 동쪽 출입로는 쪽문만 열어놓고 검찰 직원들과 사전에 등록된 취재진 수백명만 출입이 허용된다.

취재진은 출입구에서 신분증을 제시한 뒤 몸수색, 개인 소지품 검사 등을 통과해야 청사 내로 들어갈 수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 때와 같이 중앙지검 청사 주변은 경찰 차량으로 '장막'을 치고 진입하는 도로 일부에도 경찰 버스가 대기할 예정이다.

인근 경찰서 등에서 차출된 1천∼2천명의 경찰은 지하철역과 청사 주위 곳곳에 배치돼 삼엄한 경비 태세를 유지한다.

중앙지검 청사 내부에는 외부인 출입이 대부분 통제되며 다른 수사 부서의 소환 조사 등은 최소화된다.

이 전 대통령이 조사를 받는 1001호와 같은 층을 쓰는 특수1부, 첨단범죄수사2부도 이날 공개적 활동을 삼갈 예정이다.

중앙지검 로비 바깥쪽 포토라인에는 질서 유지를 위한 통제선이 설치되며 근접취재가 허용된 취재진 100여명이 선 밖에서 이 전 대통령을 기다리게 된다.

통제선 안쪽에서 이 전 대통령 옆에 서서 질문할 기자는 경호상 이유로 단 1명으로 제한됐다. 질문은 이 전 대통령 측이나 검찰과 사전에 조율되지 않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MB 소환 D-1…불법자금 알았나·다스 실소유 최대 쟁점 MB 이어 아들 이시형도 횡령 혐의…'승계 자금' 정황 MB 정부 '경찰 댓글팀' 1800명 배치…보수단체 동원도 MB 소환조사 핵심은 '뇌물죄'…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은? '전면 부인' 언론 브리핑까지…MB 측, 변호인 선임계 제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