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가정사 아닌 '사회 문제'…친족 간 범죄 대책 마련 목소리

입력 2018-03-13 07: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가족 간에 살인 등을 저지르는 범죄가 최근에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이틀 동안, 알려진 것만 3건입니다. 그동안 패륜이라고 치부하고 감추기에 바빴던 친족 간에 범죄에 대해서 이제는 사회가 나서서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윤두열 기자입니다.

[기자]

집 한쪽이 그을렸고 마당엔 핏자국이 선명합니다.

그제(11일) 오전 대구 북구 한 주택에서 사위가 장인을 흉기로 찔러 숨지게 했습니다.

집에 불까지 지른 뒤 도망갔지만 6시간 30분 만에 붙잡혔습니다.

그제 밤 부산의 한 경찰서에는 아버지가 흉기로 자살을 했다는 아들의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하지만 자해로 보기 어렵다는 정황이 발견돼 아들이 용의자로 체포했습니다.

어제 청주에서는 70대 여성이 목이 졸려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이어 피해자의 아들이 자신이 벌인 일이라는 문자를 남기고 대청호에 뛰어들어 숨졌습니다.

민주당 이재정 의원이 경찰청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3년부터 지난해 7월까지 발생한 존속살인은 모두 252건으로, 월 평균 4.5건에 이릅니다.

전문가들은 이제 존속살인은 개인적 일탈에 의한 패륜으로만 치부할 게 아니라고 진단합니다.

사회문제로 굳어져 가는 만큼 그에 맞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김명찬 교수/인제대학교 상담심리치료학과 : 더 은폐하게 되는 거죠. 가족 내에서 문제가 있을 때 정신적 지원 그다음에 정서적 지지체계 이런 것들이 제공이 되어야 하거든요.]

특히 가정폭력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적극적으로 개입해 살인을 막을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관련기사

'도박 빚 갚지 않자'…외국인 노동자 납치·살해 6명 구속 아버지·누나 살해 혐의 20대 남성 구속…법원 "도망 염려" "새 침대 맘에 안 든다" 행패…아버지·누나 살해한 20대 "침대 설치 시끄럽다" 둔기 휘둘러 가족 숨지게 한 20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