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민께 죄송" 안희정 자진출석…피해자 언급은 안 해

입력 2018-03-09 21:00 수정 2018-03-09 23: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성폭행 혐의를 받는 안희정 전 지사가 오늘(9일) 오후 검찰에 자진 출석했습니다. 안 전 지사는 성실히 조사를 받겠다고 했습니다. 무엇보다 갑자기 출석한 이유가 주목되죠.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박준우 기자, 안 전 지사가 3시간 전쯤 검찰 청사 앞에서 입장을 밝혔죠?

[기자]

네, 안 전 지사는 오후 5시쯤 이 곳 서울 서부지검에 자진 출석했습니다. 성폭행 폭로가 나온 뒤 잠적했다가 닷새 만에 모습을 드러낸 것입니다.

남색 점퍼를 입은 안 전 지사의 표정은 상당히 굳어있었습니다.

일부 시민들은 욕을 하거나 미투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야유를 퍼붓기도 했습니다.

안 전 지사는 국민과 가족에게 사과했지만 피해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또 검차를 검찰 조사를 성실히 받겠다는 말만 남겼습니다.

안 전 지사의 말을 먼저 들어보겠습니다.

[안희정/전 충남지사 : 저로인해 상처 입으셨을 많은 국민 여러분께, 또 도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 올립니다. 그리고 제 아내와 아이들 가족에게 너무 미안합니다.]

[앵커]

죄송하다, 미안하다…그럼 검찰이 부르기도 전에 스스로 나온 이유가 뭔지, 취재가 됐습니까?

[기자]

오늘 안 전 지사 측은 검찰에 출석하기에 앞서서 자진 출석을 하겠다고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왔습니다. 사전에 검찰과 조율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안 전 지사 측은 문자에서 "국민들께 사죄하는 길은 하루라도 빨리 검찰에 출석해 수사에 협조하고 법의 처분을 받는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출석을 하면서 피해자에 대한 사과나 어떤 혐의 인정이 없었던 만큼, 여론이 더 악화되기 전에 범죄 성립 여부를 다퉈보겠다는 판단이 섰기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안 전 지사는 지금 여성아동범죄조사부가 있는 3층에서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앵커]

안 전 지사는 아직 조사를 받고 있고, 지금 피해자도 조사 받고 있다면서요?

[기자]

네, 공교롭게도 피해자 김지은씨도 오늘 오전 10시부터 이곳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김씨 측은 안 전 지사의 기습 출석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했습니다.

피해자에게 조금이라도 미안한 감정이 있다면 이런 식의 기습 출석은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김씨도 조사가 길어지고 있어 밤 늦게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리고 검찰이 안 전 지사가 썼던 오피스텔을 사흘째 추가 압수수색을 했는데, 무슨 이유에서죠?

[기자]

이 오피스텔은 지난달 25일 안 전 지사가 김씨를 성폭행한 것으로 추정되는 오피스텔입니다.

안 전 지사 친구인 건설사 대표 송모씨가 무상으로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송 대표는 직원들 출장 숙소로 쓰이던 곳인데, 비어있는 동안만 안 전 지사에게 사용하도록 했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하지만 발급한 6개 출입 카드 가운데 출입 기록이 남은 것은 안 전 지사가 사용한 카드 한 개 뿐입니다.

검찰이 성폭행 수사에 집중하는 한편 오피스텔 사용 여부에 대해서 정치자금법 위반이나 뇌물죄 여부도 살펴보고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안희정 잠적 나흘만에 모습 드러낸다…오늘 오후 5시 검찰 출석 "성폭력 만연했다" '안희정 캠프' 사람들이 말하는 실상은… "검찰수사 우선" 안희정 돌연 회견 취소…추가 의혹 영향? 안희정 출국금지에 오피스텔 압수수색…검찰 강제수사 속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