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팩트체크] "아내 외 여자는 NO" 미투 대처법은 '펜스룰'?

입력 2018-03-08 22:10 수정 2018-03-08 23: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펜스룰'이라는 용어가 등장했습니다. "여성과 단둘이 식사하지 않는다"라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의 신조라는 것이죠. 그런데 미투 운동이 확산되면서 이 '펜스룰'이 마치 남성들의 '미투 대처법'인 것처럼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문제의 소지를 원천적으로 막자는 논리입니다. 과연 적절한 대응 방식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팩트체크에서 판단을 해보시죠.

오대영 기자, 우선 펜스 부통령이 이런 말을 한 것은 맞습니까?

[기자]

네, 맞습니다. 2002년에 더 힐이라는 의회 전문지에서 인터뷰를 했습니다. 그때 당시 공화당 하원의원이었습니다.

아내가 아닌 여성과는 단 둘이 식사를 하지 않는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터뷰 전문을 읽어보니까 초선의원으로서 의정활동을 시작하면서 구설에 오르지 않기 위한 나름의 원칙을 말한 것이었습니다.

[앵커]

그런데 이게 이제 2002년 발언이라는 거잖아요. 그런데 이제 와서 갑자기 이슈가 된 이유가 있을까요.

[기자]

지난해 3월에 워싱턴포스트에서 보도를 하면서 계기가 됐습니다.

이 신문은 16년 전의 이 발언을 인용하면서 펜스의 보수적인 결혼관을 보도했습니다.

이 보도 이후에 미국 내에서 펜스가 여성차별주의자라는 비판이 거세게 일었습니다.

남성을 유혹하는 대상으로만 여성을 바라본다는 것입니다.

독일의 메르켈 총리나 영국의 메이 총리와는 그러면 밥을 안 먹을 거냐, 이런 조롱들까지 나왔습니다.

반면에 펜스를 옹호하는 쪽에서는 펜스룰이라고 부르면서 지지했습니다.

여성과의 1:1 만남을 원천봉쇄를 하면 성폭력을 막는 데 큰 효과가 있다는 극단적인 주장으로 이어졌습니다.

심지어 미투운동의 적절한 대처법이라는 논리로 확대됐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성차별 논란이 일었던 펜스의 16년 전의 발언이 이제 와서 펜스룰이라는 이름으로 미투 대처법인 것처럼 왜곡이 된 것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해 3월에 그래서 펜스가 논란이 거세게 일자 이에 대해서 반박하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맥락에서 완전히 벗어났다. 성차별 같은 해석을 반박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에도 미국에서는 큰 논란입니다.

하지만 현재 한국에서는 이런 비판은 빠진 채 펜스룰이 마치 미투 과정에서 펜스가 내세운 자기관리법인 것처럼 잘못 알려진 측면이 있습니다.

또 회식자리에 여성을 빼는 일, 업무대화에서 의도적으로 배제시키는 일 등을 펜스룰이라고 인식하도록 하는 보도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이제 이런 인식들이 확산이 되고 굳어지면 결국에는 여성이 직장 내에서 더 차별을 받을 수밖에 없지 않겠습니까?

[기자]

심지어 여성의 채용이 축소될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주목할 점은 미국이 이미 그 전철을 밟아왔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직장 내 성희롱 문제는 197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불거졌습니다.

이에 대해서 법원에서 성희롱 가해자뿐만 아니라 고용주에게도 거액의 손해배상 책임을 묻는 판결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991년에는 고용주 책임을 못 박는 그런 내용으로 법도 이렇게 개정이 됐습니다.

그래서 손실을 우려한 기업들이 남녀를 단절시키는 쪽으로 해법을 내놨습니다.

[홍성수/숙명여자대학교 법학부 교수 : (회사가) 검열을 강화한다거나 접촉을 막는 조치를 아예 사규로 만드는 경우도 있었거든요. 회사가 그렇게까지 반응을 하니까 말을 아예 안 섞는다거나 남자들끼리만 비공식 모임을 조직한다거나 성평등하고는 정반대되는 상황인 거잖아요.]

[기자]

그래서 성희롱을 막자면서 내놓은 처방들이 오히려 성차별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많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안희정 성폭행' 오피스텔 압수수색…CCTV 분석 주력 여야 대표 "미투 운동 확산돼야…입법 지원하겠다" 민주 "홍준표 '미투 기획설' 발언 몰상식"…사과 촉구 민주당 간부, 김지은 겨냥 "성상납 아닌가" 막말…결국 사퇴 안희정 기자회견 전격 취소에 분노·성토 쏟아져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