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회는 '미투' 외딴섬? 5년간 자체조사 징계요구 딱 1건

입력 2018-03-07 21:01 수정 2018-03-07 22: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미투 운동은 여의도로 차츰차츰 번지고 있습니다. 국회 직원들 사이에서도 성폭력이 있었다는 폭로도 온라인 공간에서 하나둘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5년간 국회가 자체 조사를 통해 징계를 내린 건은 딱 1건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그동안 얼마나 성폭력에 무심했는지 보여주는 통계이기도 합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 인터넷 게시판 글입니다.

국회의원이나 상급 보좌관을 언급하는 '미투 폭로'가 줄을 잇고 있습니다.

그동안 국회 내 성폭력이 계속 있어왔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하지만 국회가 성범죄로 공식 징계를 내린 건수는 이런 실상에 크게 못 미칩니다.

5년 간 국회 감사관실이 성범죄로 징계를 요구한 것은 5건뿐입니다.

그나마 자체 조사로 밝혀낸 것은 단 한 건뿐, 나머지는 강제추행, 몰래카메라, 성매매 등 범죄로 검찰 처분이 있는 뒤에야 조치가 이뤄졌습니다.

그 한 건도 5개월을 끌다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이 커지자 처리한 겁니다.

게다가 성폭력 피해를 당해도 호소하고 개선을 요구할 수 있는 제도도 미흡합니다.

[정모씨/국회 비서관 : 누군가 얘기를 하고 호소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될 것 같고요. 설사 처벌까지 이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분리를 시키거나 내 얘기를 들어주거나…]

국회 내 고충처리제도를 통해 성폭력 문제도 다루기는 한다지만, 성폭력을 전담하는 인력이나 체계가 없어 지난해 신고는 2건뿐이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관련기사

인권위, 권력형 성희롱 직권조사 확대…'위드유' 동참 안희정 사라진 민주당…당내 역학·차기 경쟁 구도 변화 '의원-직원 성관계 금지' 명문화…미 정계 미투 확산 "상사 평판이 생계 좌우" 구조적 침묵 속…국회 첫 미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