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방남 이후' 남북 첫 수순은 군사실무회담…"합의한 것부터"

입력 2018-02-13 10:45 수정 2018-02-13 10:46

"인도적 지원은 북한이 부정적…당장 중요한 모멘텀 아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인도적 지원은 북한이 부정적…당장 중요한 모멘텀 아냐"

'방남 이후' 남북 첫 수순은 군사실무회담…"합의한 것부터"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 이후 남북간 대화는 군사 실무회담에서부터 시작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남북이 당초 합의한 수순에 따른 것으로, 현재 북한이 부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는 인도적 지원은 순위가 뒤로 밀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3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당초 남북이 합의한 것부터 진행될 것"이라며 "군사실무회담부터 한 뒤 차츰 급을 높여나가는 방식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인도적 지원의 경우에는 북한 측이 받지 않겠다는 입장인 데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제의로 정치·군사적 차원의 대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당장 중요한 모멘텀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남북은 지난 9일 고위급 회담에서 군사회담 개최에 합의했으나, 이후 북한 측이 반응을 보이지 않아 실무회담 개최 시기를 잡지 못하고 있다.

남북이 군사실무회담을 개최할 경우 접경지역에서의 상호비방금지와 서해 NLL(북방한계선) 인근에서의 평화보장 방안 등이 논의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 김여정 귀환에 '의장대 사열'…"분열 종지부" 보도도 북 대표단 2박3일 일정 마무리…김여정, 거듭 방북 요청 얼어붙은 북·미…남·북 정상회담 '여건 만들기' 변수는? '혈육 특사' 통한 공개적 방식…달라진 남북 회담 제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