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북, 과거엔 '밀사' 사전조율…이번엔 '공개 제안' 파격

입력 2018-02-11 20: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남북간의 정상회담은 2000년과 2007년에 있었습니다. 회담이 성사된 과정을 보면 양쪽의 특사가 비밀리에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동생 특사를 통한 공개 제안이라는, 조금 파격적인 제안이 나왔습니다. 우리와 미국의 대북 기조가 다르다는 점도 그때와 다른 상황입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당시 미국 클린턴정부의 개입 정책과 우리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이 맞아 떨어졌습니다.

2007년 두번째 정상회담도 북한이 영변 핵시설의 폐쇄와 봉인을 약속하며, 북핵 문제에 있어 강경했던 부시 행정부와 관계가 풀리던 때입니다.

북한이 불과 몇 달 전까지 핵도발을 이어가고 미국 내에서는 선제 공격까지 거론되는 지금과는 상황이 다른 것입니다.

회담의 계기가 마련된 방식도 과거와 다릅니다.

2000년 남북정상회담의 경우, 박지원 당시 문화관광부장관이 북측 인사와 해외에서 비밀 협상을 벌였습니다.

2007년 남북정상회담도 김만복 당시 국정원장의 비공개 방북 등을 통해 이뤄졌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달랐습니다.

김정은의 여동생 김여정이 특사로 청와대를 찾아와 파격적인 제안을 한 것입니다.

이른바 '혈육 카드'를 통해 서로의 진의를 확인해야 하는 복잡한 과정을 생략한 겁니다.

전세계의 이목이 쏠리는 평창올림픽 기간에 모처럼 마련된 대화 기회를 잡으려는 우리 정부로서는 여전히 강경한 미국을 설득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관련기사

이낙연 총리, 김여정과 오찬…북 대표단 일정 오늘 종료 남북회담 추진에…미국 "북핵 해결과 별개로 진전 못 해" 외신, 문 대통령 방북 초청에 "긴장완화 기대되나 미 반대 예상" 북 김정은, 정상회담 제안…문 대통령 "여건 만들어 성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