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임은정 검사, 조사단 출석 "모른 척했던 검찰…부끄럽다"

입력 2018-02-06 20:53 수정 2018-02-07 02: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 피해에 대해서 검찰 간부가 이를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임은정 검사가 오늘(6일) 진상 조사단에 출석했습니다. 임 검사는 이 사건이 이미 조직 내부에서 많이 알려졌는데도 모르는 척했던 검찰이 '부끄럽다'고 했습니다. 임 검사는 또 당시 검찰국장인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이 서 검사 사건을 무마하려 했다고 재차 주장했습니다.

서준석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북부지검 소속으로 현직에 있는 임은정 검사가 오늘 오전 검찰 성추행 진상 조사단에 나왔습니다.

먼저 임 검사는 안태근 전 검사장의 성추행을 폭로한 서지현 검사의 피해 사실에 대해 입을 열었습니다.

[임은정/검사 : 내부적으로는 다 알던 일인데…마치 몰랐다는 듯이 소스라치게 놀라는 게 많이 안타깝고 부끄럽습니다.]

또 임 검사는 당시 검찰국장이던 최교일 의원이 서 검사의 성추행 피해를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맞다고 다시 주장했습니다.

[임은정/검사 : (최교일 의원은 부인하는데?) 많이 난처하셔서 정치인으로서의 부득이한 수사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검찰 내부의 반복되는 성범죄 원인이 위계 질서가 강조된 조직 문화에 있다고 꼬집었습니다.

[임은정/검사 : (성 문제는) 갑을이고 상하의 관계이기도 하고 권력의 문제입니다. 제도개혁을 해야만 성추행이나 간부들 갑질 등 업무에서의 검찰권 남용이 근절된다고 생각합니다.]

임 검사는 오늘 조희진 진상 조사단장과는 만나지 않은 채, 6시간여 조사를 받고 귀가했습니다.

임 검사는 조희진 단장이 15년 전 일어난 자신의 성추행 피해를 알고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단장직 사퇴를 요구한 바 있습니다.

진상조사단은 임 검사와 서 검사의 피해 사례 외에도 과거 '감찰'을 통해 적발되고도 징계가 이뤄지지 않은 사건들까지 찾아내 조사 범위를 넓히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임은정 검사 "부끄러움 알았으면…수뇌부 모두에 건의" 문무일 "성추행 의혹 철저규명…상관 지시 기록 지침도 이행" 임은정 검사도 성폭력 폭로 "당시 조희진 단장 조치 없어" 검찰 '셀프 조사' 우려에…'민간 조사위원회' 별도 구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