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당시 부장검사 "서 검사, 울며 1시간 얘기…검사장 보고"

입력 2018-01-31 20:13 수정 2018-02-01 02: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지현 검사는 앞서 저희 뉴스룸에 나와서 2010년 성추행 직후 근무하던 검찰청의 간부와 논의했다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JTBC 취재진이 당시 검사들을 만났습니다. 그랬더니 서 검사가 토로한 피해 내용을 생생히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부장검사와 차장검사, 검사장에게도 보고됐다는 증언이 나왔지만 아무런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습니다.

이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서지현/검사 : 당시 제가 모시고 있던 간부들과 의논을 했습니다.]

서지현 검사는 2010년 서울북부지검 형사부에서 근무했습니다.

성추행 이후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다 법무부에 근무하던 임은정 검사의 연락을 받고 함께 근무했던 상관들에게 피해 사실을 알렸습니다.

당시 피해사실을 들었던 김 모 부장검사는 8년이 지났지만 그날을 생생하게 기억했습니다.

서 검사가 자신을 찾아와 울면서 한 시간 넘게 이야기를 했다. 성추행이 있었던 건 분명해 보였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과거 성추행 피해자가 마녀사냥을 당하거나 인사상 불이익을 받는 경우를 봤던 터라 서 검사에게 문제 제기를 할 지 의사를 물었었다"라고도 했습니다.

당시 김 모 부장검사는 서 검사의 성추행 피해가 차장검사를 거쳐 검사장에게도 보고됐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검찰 내부에서는 아무런 조치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서 검사는 당시 상황에 대해 고심 끝에 문제 제기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었다고 말했습니다.

검찰 내부에서 피해자가 보호를 받으며 정확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우려했기 때문입니다.

당시 서 검사의 피해를 알아보던 법무부 역시 조사를 멈췄지만 성추행 피해는 서 검사의 용기로 8년 만에 세상 밖으로 드러났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관련기사

조희진 검찰 성추행 조사단장 "피해 전수조사 검토…범죄면 처벌" 서지현 검사 "제가 겪은 일 말고 앞으로에 관심 가져달라" 한국당 "성범죄 근절 노력"…최교일 질문엔 "본인에 물어라" 검찰 '여검사 성추행' 진상 조사단 출범…안태근 조사 방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