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DJ 해외 비자금 소문에 '데이비드슨 공작'…세금만 날려

입력 2018-01-29 20: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은 김대중 전 대통령 퇴임 뒤에 호사가들 사이에서 떠돌던 이른바 'DJ 비자금' 소문도 추적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공작명은 '데이비드슨 프로젝트'였다고 합니다. 'DJ'의 D를 따서 만든 이름이라는데, 거리의 소문만 듣고 거액을 들인 이 공작 역시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계속해서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석 달여만에 김대중 전 대통령 역시 타계하자 전국은 추모 분위기로 덮였습니다.

그런데 이 무렵 국정원은 대북 공작금 일부를 빼돌려 김 전 대통령 뒷조사에 착수했습니다.

김 전 대통령이 미국 등에 거액의 비자금을 숨겨뒀다는 소문의 진위를 가리기 위해 해외 관계자들을 상대로 은밀히 조사에 나선 겁니다.

공작명은 DJ의 D를 딴 '데이비드슨' 프로젝트였습니다.

2년 가까이 작업을 진행했지만 헛소문으로 결론났습니다.

앞서 국정원은 심리전단을 통해 국내외에서 김 전 대통령 음해 작업을 벌인 사실도 드러난 바 있습니다.

2009년 9월, 김 전 대통령 유해의 현충원 안장을 반대해달라고 어버이연합에 부탁해 '부관 참시' 퍼포먼스가 이뤄지기도 했습니다.

이듬해 3월에는 자유주의 진보연합을 동원해 노벨상 위원회에 김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을 취소해달라는 서한을 보내게 했습니다.

검찰은 이 모든 작업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승인 아래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MB국정원, 세금으로 '노무현 비리 캐기'…공작명 '연어' MB국정원, 공작비로 해외서 'DJ 비자금·노무현 비위 풍문' 뒷조사 MB국정원 공작비로 DJ·노무현 뒷조사…검찰, 2명 구속영장 MB국정원, '대북 공작금'도 빼돌린 정황…검찰 수사 착수 [단독] MB국정원 예산관 "주차장서 김백준에 2억씩 전달" '민간인 사찰 입막음' 장석명 영장 기각…검찰 "대단히 부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