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일가로 수사망 좁히는 특활비 수사…내일 이상득 소환

입력 2018-01-23 20: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이 국정원으로부터 억대의 불법 자금을 받은 혐의로 내일(24일) 검찰 조사를 받게 됐습니다. 검찰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사가 이 전 대통령 일가로 좁혀지고 있는 상황이죠. 서울중앙지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이승필 기자 전해주세요.

[기자]

검찰은 국정원에서 불법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상득 전 의원에게 내일 오전 10시, 조사를 받으러 나오라고 통보했습니다.

피의자 신분입니다.

검찰은 앞서 목영만 전 기조실장 등 당시 국정원 관계자들의 진술을 통해 이 전 의원이 2011년에 억대의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아간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이후 이 전 의원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고, 이틀 만인 내일 조사를 받으러 나오라고 통보를 한 겁니다.

검찰은 건네받은 돈을 어디에 썼는지, 이 전 대통령도 알고 있었는지를 집중 추궁할 계획입니다.

검찰은 또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이명박 정부 시절에 민간인 불법 사찰 의혹을 폭로하는데, 이를 입막음하는 데 사용됐다는 의혹과 관련해서 돈 전달자로 지목된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장 전 비서관은 검찰 조사에서 앞서 구속된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전달한 5000만원을 총리실 측에 전달했다고 인정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처럼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김진모, 장석명 두 핵심 비서관이 돈 전달에 관여한 정황이 드러남에 따라서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권재진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조사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다스 비자금' 수사팀, MB 조카 이동형 부사장 내일 소환 'MB 일가'까지 뻗친 특활비 의혹…검찰 수사 속도 MB 관저 행정관 "10만 달러 받았다"…특활비 수수 인정 민병두 "MB 국정원, 대북공작금으로 야당 정치인 불법사찰" MB 관저 행정관 "김희중에게 돈 담긴 쇼핑백 받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