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팩트체크] 남북 단일팀 약칭 'COR'이 북한 국호?

입력 2018-01-22 22:04 수정 2018-02-07 16: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이 'COR'이라는 약칭을 쓰기로 결정했습니다. 남북이 각자의 경기에선 각자의 약칭을 쓸 수 있지만, 단일팀의 경우엔 하나의 이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같은 IOC의 결정이 나오자 이를 북한 체제와 연결 짓는 거짓 정보들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오대영 기자! 어제 오늘 집중적으로 퍼지고 있죠?

[기자]

주로 이런 내용입니다.

"COR은 북한의 약칭이다" 그리고 "지난해 5월에 북한이 나라 이름을 바꿨다" 혹은 2016년에 바꿨다는 정보까지 떠돌고 있습니다.

그리고 북한이 말하는 고려연방제와 관련 짓기도 합니다.

이렇게 그림까지 등장하는데, 각종 블로그와 사이트, 트위터 등에서 셀 수 없이 번지고 있습니다. 모두 거짓 정보들입니다.

[앵커]

북한은 줄여서 DPRK라고 표기하죠. K는 코리아의 K를 의미하고요. 이걸 C로 바꿨다는 근거가 있긴 합니까?

[기자]

없습니다. 북한은 1991년 'DPRK'로 유엔에 가입했고, 지금까지 줄곧 외교무대에서 이 이름으로 지금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난주에는 북한이 미국에게 DPRK를 제대로 써달라고 항의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미국이 북한 외교관에게 발급한 카드에 North Korea라고 적었기 때문입니다.
 
저 아래 사진은 최근 북한의 국제대회 유니폼입니다. COR, C로 시작하는 코리아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앵커]

북한은 정작 쓰지도 않는데, 이런 거짓 정보들이 만들어지고 퍼지는 이유는 뭔가요?

[기자]

거짓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2년 전 이 기사들을 주로 인용합니다.
 
2016년 2월 3일, 한 인터넷 기사 제목입니다. "북한 5월부터 영문 국호 변경". 이보다 20여 일 전에 또 다른 매체도 "북한 5월부터 변경" 이렇게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모두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앵커]

북한의 영문 이름은 바뀐 적이 없다, 이렇게 정리하죠. 그렇다면 이번에 'COR'이라는 약칭은 어떻게 결정된 것인가요?

[기자]

IOC가 중재했습니다. IOC는 참가국의 약칭을 반드시 등록하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은 KOR이고, 북한은 PRK로 정해져 있습니다. 올림픽 규정상 세 글자만 가능해, 북한은 D를 빼고 등록했습니다. 이 둘과 구분하려고 COR로 정했습니다. 프랑스어로 남북한을 이렇게(Coree du Sud, Nord) 쓰는데, 앞글자에서 COR을 따왔습니다.
 
가짜 정보들에서 주장하는 COREA의 준말도 아닌 것이죠. 프랑스어는 영어와 함께 IOC의 제1공용어입니다.

[앵커]

이렇게 결정된 COR은 남북한의 모든 경기에서 쓰이는 것은 아니죠?

[기자]
 
그렇습니다. 개막식, 폐막식에는 씁니다. 그리고 정식명칭은 'KOREA', 약칭이 COR입니다. 반면에 경기 중에는 서로 다릅니다. 대표팀 명칭은 각자의 나라이름과 같습니다. 약칭은 한국이 'KOR', 북한이 'PRK'입니다. 

단일팀은 개·폐막식처럼 정식으로 Korea라 부릅니다. 약칭을 COR로 씁니다.

관련기사

남북단일팀 논의부터 확정까지…왜 여자 아이스하키였나? 현송월, 공연장 점검…"왜 이렇게 마스크 쓴 사람 많나" [530 인터뷰] 현정화 감독 "남북 단일팀, 앞으로에 초점 맞춰야" 올림픽 사상 첫 '단일팀' 주목…북한 참가 종목·구성은?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