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유승민, '흔들리는' 통합에 쐐기…불확실성 제거 포석

입력 2018-01-18 11:22 수정 2018-01-18 11:50

양당체제 극복 명분 강조…한국당 겨냥·보수표심 탈환에 비중 둔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양당체제 극복 명분 강조…한국당 겨냥·보수표심 탈환에 비중 둔 듯

안철수-유승민, '흔들리는' 통합에 쐐기…불확실성 제거 포석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18일 가칭 '통합개혁신당' 창당을 선언하며 합당 추진을 공식화한 것은 양당 통합에 쐐기를 박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당내 통합반대파의 신당 창당 움직임과 바른정당 소속 의원 추가 탈당 가능성 등으로 흔들리는 통합호를 바로 세우겠다며 응급처치에 나선 셈이다.

양당 모두 당 안팎의 여러 불확실성과 걸림돌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통합의 효과를 높이고 합당을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만들겠다는 다목적 포석이기도 하다.

대외적으로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양당 체제 극복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정치세력이 탄생한다는 이미지를 극대화하려는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연말·연초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 양당 통합 시 기존의 각 당 지지율 합을 넘어서는 시너지 효과가 발생한다는 결과가 나온 상황에서 유권자들에게 합당을 기정사실로 인식시키려는 의도가 읽힌다.

특히 국민의당이 중도개혁, 바른정당이 개혁보수의 가치를 지향해 왔다는 점에서 민주당보다는 보수층 지지에 터 잡은 한국당을 좀 더 겨냥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강하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양당 통합 시 한국당의 지지율을 뛰어넘어 민주당에 이은 2위에 오른다는 결과가 다수 나온 것에 고무된 분위기다.

그러나 양당의 합당 추진이 알려질 대로 알려진 상황에서 두 대표가 기자회견까지 열어 통합을 선언한 것은 각 당 내부의 사정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특히 국민의당의 경우 안 대표의 통합 추진이 호남 중진을 중심으로 한 반통합파의 강한 반대에 직면한 상황이다.

안 대표는 다음 달 4일 예정된 전당대회에서 합당 의결을 위해 당규를 개정하고 대의원격인 대표당원을 정비하는 등 드라이브를 걸고 있지만 반대파가 당규 개정에 가처분신청을 내는가 하면, 물리적 충돌에 따른 전대 무산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전대가 무산될 경우 공식적 절차를 밟아 합당의 법적 대표성과 명분을 동시에 취하려는 안 대표의 계획이 사실상 수포가 될 위험성이 컸던 것이다.

또한 통합 반대파가 합당 안건이 전대를 통과할 경우를 대비해 '개혁신당'이라는 별도의 창당 절차를 병행 추진하고 있어 소속 의원들의 이탈이 우려되는 것 역시 안 대표에게는 부담일 수밖에 없다.

이런 맥락에서 안 대표 입장에서 이번 통합 선언은 국민의당 내홍을 완화하는 동시에 합당 의결의 성사를 위한 당내 분위기 조성 등 반대파를 향한 기선제압의 의미도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유승민 대표 역시 국민의당 내 파열음 탓에 통합의 효과가 극대화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분위기를 전환하고 통합의 의지를 다시 다지기 위한 모멘텀이 필요했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김세연 의원에 이어 지난 16일 박인숙 의원도 동료 의원들에게 아무런 언질도 없이 '기습 탈당'으로 한국당에 복당해 내부 결속을 다지고 원심력을 차단할 필요성이 절실했다.

한때 33석에 달했던 바른정당은 현재 9석의 '미니정당'으로 전락한 상황이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통합에 대해 설왕설래도 많고 여러 가지 우려들도 있으니 그런 것들을 불식시키고 양측의 의지를 다시 한 번 굳건히 한다는 의미도 있다"며 "국민의당에서 통합을 반대하는 사람들의 구태한 목소리만 실리는 상황에서 어떤 방향으로 통합을 가져갈 것인지 좀 더 분명히 할 필요가 있었다"고 말했다.
 
안철수-유승민, '흔들리는' 통합에 쐐기…불확실성 제거 포석

그러나 이번 통합 선언이 어떤 효과가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합당 완료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관측도 나온다.

우선 국민의당 반대파가 전대 추진이 불법적으로 진행됐다며 제기한 가처분신청에 대해 법원에서 어떤 판단을 내릴지 지켜봐야 한다. 가처분신청이 기각되더라도 반대파가 조직적으로 전대 무산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어렵사리 합당하더라도 국민의당 반대파가 신당에 합류할 경우 당내 갈등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햇볕정책 등 일부 사안에 대한 양당 간 정체성 차이를 극복하는 것 역시 과제다.

또한 민주당과 한국당이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하며 지지층 결속에 나서는 상황에서 두 거대 정당의 중간을 표방한 통합개혁신당이 얼마나 파급력을 갖고 지방선거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내놓을지는 신당은 물론 안철수 유승민 두 대표의 정치적 명운과도 직결됐다는 시각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국민의당 반통합파, 28일 개혁신당 창준위 발기인대회 개최 국민의당 통합반대파, 안철수에 맹공…"새 정치 조종 울렸다" 국민의당, 2월4일 전대 확정…바른정당 합당여부 최종 결정 통합 놓고 '막말·몸싸움'…난장판 된 국민의당 당무위 [소셜스토리] 안철수·유승민 전격 '통합 선언'?… 반대·탈당 돌파구 찾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