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 재산 수사' 소식 없자…법무부, 독일검찰에 '독촉장'

입력 2017-12-18 21: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독일 검찰이 최순실 씨의 탈세와 자금세탁 혐의를 수사하고 있다는 소식은 지난해 처음 전해드렸습니다. 그런데 1년이 넘도록 별다른 소식이 들려오지 않았지요. 조용하던 독일 검찰을 독촉하기 위해서 법무부가 나섰습니다. 국정농단이 불거진 뒤 처음으로 최근 독일 법무부 관계자를 직접 만났다고 합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최순실 씨는 비덱호텔을 비롯해 독일 헤센주에만 30억 대의 부동산을 소유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비덱스포츠와 독일 내 다른 페이퍼컴퍼니의 가상 거래를 통해 수천억 원대 자금을 세탁했다는 의혹을 받아왔습니다.

독일 헤센주 검찰은 지난해 5월부터 최 씨의 자국 내 탈세 등 혐의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헬무트 퓐프진/독일 헤센주 검찰총장 (지난해 12월) : 이 사건은 돈세탁 혐의로 프랑크푸르트 검찰에 고발된 건입니다. 이와 관련해 최순실이 중요한 역할을 했고요.]

하지만 1년이 넘도록 소식이 없자, 법무부가 이달 초 독일연방 법무부를 직접 찾았습니다.

최 씨의 은닉 재산 추적과 국내 환수를 위한 협조를 확인받기 위해서입니다.

법무부는 최 씨의 독일 내 '금고지기'로 불렸던 현지 교민 데이비드 윤 씨 등 공범들에 대한 신병확보도 요청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지난 14일 결심 공판에서 벌금 1185억, 추징금 78억 원을 구형받은 최 씨는 숨긴 재산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수천억 원으로 추정되는 최 씨 재산 가운데 200억 원대의 서울 신사동의 미승빌딩만을 압류해 놓은 상태입니다.

관련기사

최순실 "검찰, 사회주의 재산몰수보다 더해"…최후진술 오열 재판 1년 최순실 말말말…"억울, 박근혜 모욕말라" 비명·오열 최순실에 '징역 25년' 구형…'공범 박근혜' 구형 가늠자 턱 괸 채 미소 띤 최순실…25년 구형 되자 "아악" 비명 국민재산 되찾기 운동본부…'최순실 재산몰수 특별법' 촉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