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종구 "금리인상 본격화로 다수 중소·중견기업 부실화 우려"

입력 2017-12-18 11:43

"구조조정 기업 협력업체까지 부실 전이될 가능성 크다"
"기업구조혁신 지원 방안, 기업 구조조정에 굉장한 전기가 될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구조조정 기업 협력업체까지 부실 전이될 가능성 크다"
"기업구조혁신 지원 방안, 기업 구조조정에 굉장한 전기가 될 것"

최종구 "금리인상 본격화로 다수 중소·중견기업 부실화 우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8일 "금리 인상이 본격화되면 그간 저금리 상황에서 비용을 감내해온 중소·중견기업 중 많은 수가 부실화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역삼동 소재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서울지역본부에서 열린 기업구조혁신 지원방안 추진 간담회 모두 발언을 통해 "내년 우리나라 기업의 경영 상황도 녹록지 않아 보인다"면서 이렇게 내다봤다.

그는 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태와 해운·조선업 구조조정 여파로 구조조정 기업뿐 아니라 그 협력업체로 부실이 전이될 가능성이 크다"고도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그간 우리나라의 기업구조조정은 채권금융기관 중심으로 이뤄져 왔고 특히 국책은행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 관치라는 오해를 받아왔다"면서 "채권은행 중심의 구조조정만으로는 전체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 자본시장이 주요산업의 글로벌 트렌드를 모니터링하고 기존의 굴뚝 산업이 4차산업으로 탈바꿈하도록 혁신을 선도하는 역할을 담당할 필요가 있다"면서 "그 마중물 역할을 기업구조혁신펀드가 담당해달라"고 당부했다.

최 위원장은 특히 "아직 재무구조가 취약한 수많은 중소기업이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낙인효과와 채권금융기관의 위험회피로 인해 구조조정 시장의 사각지대로 남아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는 구조조정 채권을 결집하고 기업, 채권은행, 회생 법원 등과 자본시장 플레이어를 연결해 신속한 재기와 혁신이 가능토록 할 것"이라면서 "오늘 발표하는 기업구조조정 플랫폼이 바로 그 기능을 담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새로운 기업구조혁신 지원방안이 어려운 중소·중견기업의 상담창구가 되고 자본시장이 기업의 혁신을 지원해 생산적 금융의 중심에 서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이날 발표한 '기업구조혁신 지원 방안'에 대해 "그동안 구조조정이 너무 채권금융기관 중심으로만 진행돼 일방적이라는 이야기가 많았는데 이번 대책이 우리나라 기업 구조조정에 굉장한 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시장 플레이어가 돈 되는 곳에 찾아가는 자연스러운 구조조정이 되도록 하려는 것"이라며 "규모가 크고 이해관계가 많은 곳은 채권금융기관 중심이 되겠지만, 투트랙으로 가다 점차 시장 중심으로 나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회생 기업이 졸업 후에도 낙인효과 때문에 돈 구하기가 어려웠는데 이런 문제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하나금융 이사회가 최근 금융당국의 지배구조 개선 압박에 "관치 금융 부활이 우려된다"며 불만을 말한 것에 대해서는 "그 이야기는 그만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주택담보대출 금리 18일부터 오른다…최대 4.57% 한은, 금리 1%p 오르면 국지적 충격…다주택자는 양호 미국 금리인상에 대출금리 또 치솟나…1천400조 가계부채 시한폭탄 정부 "미국 금리인상 속도에 불확실성…선제적 자세로 대응" "양도소득세 중과" 개정안 확정…코너 몰린 다주택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