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이우현 공천헌금 의혹' 전 남양주의회 의장 구속기소

입력 2017-12-17 16:42

공천 대가로 5억5천만원 건넨 혐의…이 의원 20일 피의자 소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공천 대가로 5억5천만원 건넨 혐의…이 의원 20일 피의자 소환

자유한국당 이우현 의원 측에 수억원의 불법 '공천헌금'을 제공한 혐의로 구속된 전직 기초자치단체 의원이 재판에 넘겨졌다.

17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15일 이 의원 측에 5억5천만원의 금품을 공여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남양주시의회 전 의장 공모(56)씨를 구속기소했다.

공 전 의장은 지난 2014년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남양주시장 후보 공천을 받고자 당시 새누리당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이던 이 의원의 보좌관에게 현금 5억원을 상자에 담아 건넨 혐의를 받는다.

또 공 전 의장은 이후에도 공천 로비를 위해 총 5천만원을 여러 차례에 걸쳐 이 의원 측에 건넨 것으로 조사됐다.

이 의원은 공천헌금 수수 의혹에 대해 "구속된 전 보좌관이 공천을 대가로 금품을 갖고 온 적이 있었지만 '큰일 날 일을 왜 벌이냐'며 호통을 치고, 후보자에게 바로 전화해 바로 가져가라고 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검찰은 "공천에 떨어졌으니 돈을 다시 달라"라는 공씨의 강한 항의가 있고서야 돈을 되돌려받았다는 취지의 공씨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의원에게 20일 오전 9시 30분 뇌물수수 등 혐의 조사를 위해 피의자로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앞서 검찰은 11∼12일 출석하라고 두 차례 요구했으나, 이 의원은 심혈관계 질환 진료와 수술을 이유로 소환 연기를 요청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우현 20일 3차 소환통보…'대포폰 의혹' 추가 "이번엔 수술" 이우현 의원, 2차 소환도 불응 검찰, '소환 불응' 이우현에 "12일 다시 나오라" 통보 검찰, '금품수수 의혹' 이우현 내일 소환…이우현은 입원 중 검찰, '금품수수 의혹' 이우현 의원 자택·사무실 압수수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