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가상화폐 대책' 유출 발단…관세청 직원 단톡방에 올려

입력 2017-12-15 21:25 수정 2018-01-15 15: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틀 전 정부는 가상 화폐 대책을 내놨죠. 그런데 이미 몇 시간 전부터 보도 자료가 투자 커뮤니티에 돌았습니다. 조사 결과, 관세청 직원의 카카오톡 메신저를 통해 외부로 나간 것이었습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VOD◀
NV10182072
[기자]

정부가 밝힌 자료 유출의 발단은 실무자들의 카카오톡 메신저입니다.

[민용식/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리관 : (회의 직전) 자료를 출력, 핸드폰으로 촬영해 9시56분 카톡으로 전송했습니다. 이때 촬영된 사진이 인터넷에 유출된 사진과 일치하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국무조정실 직원이 의견수렴을 위해 기획재정부에 이메일로 자료를 보냈고 이 자료를 관세청 사무관에게 다시 전달하는 과정에서 카톡이 사용된 겁니다.

자료는 관세청 직원이 모인 단체 대화방 등을 거쳐 회의 시작 30분 뒤 민간인이 포함된 단체 대화방을 통해 외부로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이틀 전 정부는 오전 10시 가상화폐 대책을 논의해 오후 2시 반쯤 보도자료 형태로 공개했습니다.

그런데 낮 12시부터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해당 자료 초안 사진이 올라왔습니다.

정부는 해당 부처 추가 조사를 거쳐 유출자에 대한 징계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시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부의 공식 문서가 유출 가능성이 높은 SNS를 통해 전달됐다는 점에서 유출자 개인뿐 아니라 정부 보안 체계가 허술하게 운영됐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영상디자인 : 홍빛누리)

관련기사

하태경 "가상화폐시장, 한국이 선도해야…관련 법안 발의" 가상통화대책 유출경로…관세청 사무관이 단톡방 올려 "가상화폐 거래소 운영시 자기자본 20억원 필요"…자율규제안 미국 검찰, 압수한 비트코인 가격폭등에 재판박차…"서둘러 팔아야" "정부 가상화폐 대책 강도 약하다"…사전 유출 파문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