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하인드 뉴스] 대통령 호칭 논란…위험한 '조 모 씨'?

입력 2017-12-12 22: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비하인드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정치부의 박성태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첫 번째 키워드를 열어보죠.

[기자]

첫 번째 키워드는 < 위험한 '조 모 씨'? > 입니다.

[앵커]

조 모 씨요?

[기자]

네, 대한애국당의 조 모 의원의 얘기인데요. 최근 연이어 문재인 대통령을 씨라고 호칭해 논란이 있었습니다. 오늘(12일) 한 토론회에 있었던 발언인데요.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조원진/대한애국당 대표 (자료제공: MBC) : 프로야구 개막식에 가서 문재인 씨와 문재인 씨 부인은 거기서 시구를 하고 치킨을 먹었습니다.]

어제도 조 의원은 같은 토론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씨라고 계속 호칭해 사회자가 만류하기도 했지만 잘한 게 있어야 대통령으로 부르지 않냐면서 반발했습니다.

조 의원은 그러나 정작 탄핵된 박근혜 전 대통령을 향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앵커]

전도 아니고요?

[기자]

네.

[앵커]

본인 고집대로 하는 거군요.

[기자]

네, 씨는 원래 한자에서 왔습니다. 그래서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원래는 그 사람을 높이거나 대접하여 부르는 말인데 글로 쓰는 경우가 아니면, 공식적이거나 사무적인 경우가 아니면 대체로는 동료나 아랫사람에게 쓴다,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조 의원이 씨라고 칭했을 때는 낮춰 부른 겁니다.

대통령에 대한 호칭 규정은 따로 없지만 관례상 볼 때는 대통령이라고 직함으로 불렀었습니다.

잠깐 예전 기사를 잠깐 보면 97년에 전두환 씨와 노태우 씨가 당시 유죄판결을 받자마자 당시 언론에서는 전 씨와 노 씨로 표현을 했었는데요.

당시 유죄 판결을 받았기 때문에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예외가 되기 때문에 언론에서 호칭을 씨로 바꾼 겁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모두 대통령으로 호칭을 했는데 지금 현직 국회의원인 조 의원이 공식적인 자리에서 씨라고 호칭했기 때문에 매우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지금 독일을 방문 중인 민주당의 박영선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하나 올리면서 '다음부터는 그러지 마세요, 원진 군'이라고 약간 빗대서 비판을 하기도 했고요. 민주당도 최소한의 예의를 지키라고 비판했습니다.

키워드에서 제가 '조 모 씨'로 표현을 했는데 뒤에 물음표를 달았었는데요. 방송이라는 공적 영역에서 현직 국회의원을 씨라고 호칭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그래서 저렇게 부르려고 했던 건 아니고 부적절한 예라고 말한 거기 때문에 당사자는 좀 이해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그래서 조 모 의원이라고 한 것도 이유가 있는 거군요, 조금 아까 지금.

[기자]

네, '조 모 씨' 하고 물음표를 달았었고요. 제가 조 모 의원이라고 또 한 것은 조 의원의 경우 대표적인 강성 친박계로 분류돼 왔습니다. 그래서 앞서 얘기한 저런 행동들이 반 문재인 정부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일종의 노이즈마케팅 아니냐, 그런 해석도 있습니다.

제작진은 그런 해석이 나름 일리가 있다는 판단으로 이름을 알리지 않고 조 모 의원으로 표시를 했습니다.

얼마 전에 국회에서 조 모 의원이 튀는 행동을 보인 적도 있는데요. 지지자들을 대상으로 라이브로 지금 방송을 하는 모습입니다. 당시 의총을 끝내고 민주당 의원들이 나오자,

[조원진/대한애국당 대표 (CBS 노컷V / 지난 8일) : 대한민국의 정통성 있는 대통령을 탄핵시킨 악의 무리들입니다.]

꽤 오랫동안 큰 소리로 민주당 의원들을 악의 무리라고 지칭하기도 했는데 많은 민주당 의원들이 그냥 웃으며 지나쳤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두 번째 키워드는요?

[기자]

두 번째 키워드는 < 허경영, 의문의 1패 > 로 잡았습니다.

[앵커]

이분 오랜만에 등장하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허경영 씨는 지난 17대 대선에 출마했었던 후보인데요. 당시에 출산수당 3000만 원, 결혼하면 5000만 원을 수당으로 주겠다며 좀 황당한 공약을 내걸어서 눈길을 끌었었습니다.

당시 대선 결과 10만 표 정도를 얻기도 했는데 뒤에 허위사실유포로 실형을 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자유한국당 김기선 의원이 허 씨보다 더 많은 금액을 제안해 눈길을 끌었는데요.

[앵커]

얼마인데요?

[기자]

1억 원입니다. 예결위 회의록을 통해서 뒤늦게 알려졌는데 지난 11월 예결위 회의에서 김 의원은 당시 김동연 경제부총리에게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서 아이 낳으면 1억 주겠다, 어떻습니까." 이렇게 얘기하자 김동연 부총리가 "잘 못 들었는데 1억 원을 준다고요?" 하고 반문을 했습니다.

김기선 의원이 "그렇다"고 얘기를 하고 "연간 40조 원 정도가 소요될 예정인데 임신부터 대학 진학까지 바우처나 쿠폰 형태로 지급하면 된다"고 주장을 하자 김동연 부총리가 "파격적인 제안이지만 간단한 문제는 아닌 것 같다"면서 우회적으로 거절했습니다.

[앵커]

현실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얘기가 나옵니까?

[기자]

당시 김동연 부총리가 현실성 있게 받아들이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김기선 의원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김 의원에게 물어봤더니 본인은 "원래 저출산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저런 얘기를 한 거고 공무원을 늘릴 예산을 돌려서 쓰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저렇게 태어날 때부터 대학 진학까지 바우처를 지급하다 보면 이를 분배할 또 배급할 공무원이 더 필요하다고 지적하자 그건 지엽적인 문제라고 반박을 했고요.

또 하나의 문제는 김 의원의 소속 정당인 자유한국당에서는 누리과정 확대나 무상급식 등에 대해서 계속 반대해 왔는데 사실 1억 원을 주겠다는 것은 국가가 양육을 책임지는 가장 적극적인 형태입니다.

[앵커]

그렇겠죠.

[기자]

그래서 당론과 다르지 않느냐고 지적을 하자 본인은 당론을 따르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여러 가지를 취재했군요, 박 기자가. 알겠습니다. 세 번째 키워드는요?

[기자]

세 번째 키워드는 < 시민의 청원 > 으로 잡았습니다.

[앵커]

뭡니까?

[기자]

오늘 한 시민이 청와대에 청원을 했습니다.

그 시민의 청원을 직접 보면 '저는 직업으로 글을 쓰는 사람이며 이름은 유시민입니다.'

[앵커]

이름도 시민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최근에는 부업 삼아 방송 일도 조금 합니다'라고 본인 소개를 하고 청원을 냈습니다.

청원은 '초등교실을 활용한 공공보육시설 확충' 이렇게 돼 있는데 지금 남는 초등학교 교실을 활용해서 국공립 유치원 교실로 활용하자, 이 얘기입니다.

유시민 작가는 그러면서 쭉 얘기를, 본인이 대통령도 알고 국무총리도 안다, 그 앞에는 '좀 자랑같지만'이라는 표현도 들어가 있는데요. 그러면서 또 청와대 참모들도 알고 있기 때문에 직접 정책 아이디어를 낼 수도 있지만 이 일은 여러 부처가 합의하고 협력해야 할 일이라서 시민들이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직접 청원을 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지금도 남는 교실을 유치원으로 쓰는 곳이 있죠.

[기자]

네, 실제 있습니다. 그런데 법적 근거는 없습니다. 학교장과 각 지방교육청의 판단에 따라서 쓰고는 있는데요.

얼마 전에 이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에 국회에서 법적 근거를 마련하자 해서 보건복지위에서 관련 법안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그런데 법사위에서 반발해서 이 통과가 못 됐습니다.

당시 교육계와 그다음에 민간 보육업계에서 반발을 했는데요. 교육계는 아무래도 초등학교 내에 영유아가 같이 있다 보면 무슨 문제가 생기면 학교장이 책임질 수가 있다고 해서 반발을 했고요.

보육업계의 경우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에 반발을 했습니다. 그래서 법이 통과가 못 됐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시민 작가가 시민청원, 국민청원의 형태를 이용해서 저 문제를 국가 공론의 장으로 끌어냈습니다.

[앵커]

오늘 하여간 새삼 알게 된 것은 유시민 작가의 방송은 부업이라는 사실, 그런데 전업으로 하는 사람보다 부업을 더 잘하시니까 아무튼 부럽기는 합니다.

[기자]

물리적 시간도 꽤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박성태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조원진, 또 '문재인씨' 호칭…홍익표 '예의 갖춰라' 조원진 "'JTBC 태블릿PC 보도' 조작…청문회·특검법 발의할 것" [Talk쏘는 정치] 저출산 해결 위해 '아이 낳으면 1억 주자'? 상위 10% 가구는 제외…소득으로 자른 '아동수당' 논란 응답하라 청와대?…"국민의 목소리" 국민청원 명과 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