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MB 의원-시장 선거 때 다스 직원 조직적 동원 정황

입력 2017-12-11 20:40 수정 2017-12-11 20: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부터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실소유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다스 관련 JTBC의 단독 보도를 시작하겠습니다. 검찰이 지난주에 '다스의 실소유' 관련 수사를 다시 시작했습니다. 2008년 정호영 특검이 덮어준 것으로 보이는 다스의 120억 원 비자금에 대한 재수사입니다. 앞서 저희는 다스의 해외 진출부터 이 비자금의 사후 처리 과정 곳곳에서 이 전 대통령이 연루된 의혹을 보도해드린 바가 있습니다. 그런데 거꾸로 이 전 대통령이 정치에 입문한 이후에, 결정적 순간에 다스가 등장한 정황도 포착됐습니다. 이 전 대통령의 정치적 발판이 됐던 1996년 종로 국회의원 선거와 2002년 서울시장 선거 캠프에 다스 직원들이 조직적으로 동원됐다는 내용입니다. 따지고 보면 다스와 이 전 대통령은 서로의 결정적인 순간마다 등장하는 셈입니다.

먼저 정해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1996년 정치 1번가로 불리는 서울 종로 국회의원 선거에 당선되며 정치적 입지를 다졌습니다.

이후 2002년 서울시장 당선으로 대선 후보로 주목받았습니다.

그런데 이 전 대통령이 치른 이 선거들에 다스 직원들이 십수 명 동원됐다는 복수의 증언이 나왔습니다.

[당시 다스 관계자 A : (다스 직원들이 선거 캠프로) 꽤 많이 올라갔어. 한 열몇 명 이상 올라갔지.]

다스 회계 관계자도 당시 상황을 정확히 기억했습니다.

[당시 다스 관계자 B : (선거 캠프에) 한 3~4개월 가 있었을 거예요. 많이 고생했어요 사실은. 여관에서 지내고…]

이명박 전 대통령은 2007년 한 월간지와의 인터뷰에서 "딱 한 명 다스 직원이 와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선거에 동원된 직원들의 급여는 다스에서 나갔습니다.

[당시 다스 관계자 A : 올라가서 정산하고 그런 거 회사에서 전부 다 해줬으니까…]

다스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적 비용을 지급한 건 선거 때뿐만이 아니라는 얘기도 나왔습니다.

A씨는 "이명박 비서였던 강모 씨에게 회사가 급여를 지급했다"고 말했습니다.

다스가 강 씨를 회사 직원으로 채용한 뒤 파견을 보내는 식으로 꾸몄다는 겁니다.

강 씨는 90년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비서였고 96년 총선 때 선거 기획부장을 맡기도 했습니다.

이후 비서를 했던 박 모 씨에게도 다스가 급여를 지급했다고 A씨는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관련기사

검찰, '다스 실소유주 규명' 형사1부에 배당…수사 착수 "다스 비자금 알고도 덮어" 정호영 전 특검 검찰 고발 [단독] 다스에 증거 돌려준 특검…"커피 한잔으로 조사 끝나" "40일간 맹탕" 부실수사 의혹들…'MB와 꼬리곰탕'도 물의 [단독] '비자금' 관리했다는 직원 "수천만원씩 쇼핑백으로 받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