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내심 한계에?…결심 앞두고 단호해진 '최순실 재판부'

입력 2017-12-08 21:20 수정 2017-12-08 23: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인 최순실 씨에 대한 1심 재판이 시작된 지 오늘(8일)로 338일째입니다. 다음주 목요일 결심 공판을 앞두고 어제와 오늘 마지막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여기서 최 씨가 흥분을 하며 언성을 높였는데 급기야 재판장으로부터 '요점만 말 하라'는 경고를 들으며 발언을 제지당하기도 했습니다.

김나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피고인석에서 발언권을 얻은 최 씨의 언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런 것을 뇌물로 엮는다면 대한민국에서 뇌물로 엮일 사람 많다'며 최 씨가 흥분하자 재판부는 곧바로 '요점만 중점적으로 말하라'고 경고했습니다.

증인 신문에서는 최 씨 측 변호인의 질문 시도가 여러 차례 제지됐습니다.

어제 변호인이 증인으로 출석한 검찰 포렌식 분석 담당 수사관에게 '정유라에 관해 물어보겠다'고 하자 재판장은 한숨까지 쉬며 '신문 범위가 아니다'라는 말을 반복했습니다.

또 검찰이 제출한 음성파일을 못 믿겠다는 변호인 측 주장에 재판부는 '그렇다면 법정에서 음성파일을 다 다운로드 받아보자'며 직접 추가 재판 날짜를 잡았습니다.

최 씨가 '다른 날짜로 잡아달라'며 호소했지만 '시간이 없다'고 단호히 거절했습니다.

법조계에서는 '유치원 선생님'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평소 소송 관계인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김세윤 부장판사의 인내심이 한계에 달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김석훈)

관련기사

장시호 1심서 징역 2년6개월…"죄책 무겁다" 법정구속 장시호 재판서도 "박근혜·최순실과 공모"…짙어지는 혐의 '특검도우미' 장시호, 뜻밖 법정구속에 "아이 혼자 두고…" 호소 '삼성후원 강요' 장시호, 구형보다 높은 징역 2년 6월·김종 3년 '최순실 조카' 장시호 1년만에 선고…박·최 재판에 영향 줄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