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다스 비자금 알고도 덮어" 정호영 전 특검 검찰 고발

입력 2017-12-07 20:19 수정 2017-12-07 23:44

'성명불상' 다스 실소유주도 고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성명불상' 다스 실소유주도 고발

[앵커]

다스는 도대체 누구의 것인가… 9년을 이어온 이 질문은 내심 한 사람을 향해 있습니다. 지난 2008년 2월, 정호영 특별검사가 이끌던 BBK 특검팀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BBK, 다스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그러나 저희 JTBC는 당시 특검이 차명으로 관리되던 다스 비자금 120억 원의 실체를 파악하고도 이를 덮으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 [단독] "120억 다스로 복구" 지시한 특검…비자금 덮었나(http://bit.ly/2il4Cks)

또 이 120억 원에 대한 뒷수습을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직접 지시한 정황도 전해드렸습니다.

오늘(7일) 참여연대와 민변은 정호영 당시 특검이 고의로 사건을 덮으려 했다며 특수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당시 특검 수사 내용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해졌습니다. 다스와 관련한 판도라의 상자가 열릴 지 주목됩니다.

먼저 한민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안진걸/참여연대 공동사무처장 : 국민도 다 아는 사실을 왜 정부 당국자들과 검·경 사법당국은 그동안 모른척했는지 우리 국민이 지금 묻고 있는 것입니다. 검찰이 조금만 수사를 하게 되면 곧 진상이 다 밝혀질 사건….]

참여연대와 민변은 오늘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이면서 현재 다스 대표인 이상은 씨와 성명불상의 다스 실소유주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습니다.

다스가 수입한 원자재 가격을 부풀리는 방식으로 2003년부터 2008년까지 120억 원 상당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겁니다.

다스가 국세청 추적을 피하기 위해 17명 명의로 43개 차명계좌를 만들어 관리했다고도 했습니다.

모두 최근 JTBC가 보도한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근거로 한 내용입니다.

특히 참여연대 등은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과 관련해 BBK 사건을 수사했던 정호영 전 특검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특수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정 전 특검이 계좌 추적을 통해 다스의 비자금 조성 정황을 인지하고도 사건을 덮었다는 겁니다.

실제로 다스는 BBK 특검 수사가 마무리된 뒤 43개 차명계좌에 있던 120억 원의 돈을 해외 법인으로부터 송금받는 형식으로 회계처리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검찰은 고발 내용을 검토해 곧 배당한 뒤 수사에 본격 착수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단독] MB 장남, "리틀 다스" 핵심 납품업체 또 사들여 'MB 장남' 이시형, 다스 핵심 납품사 잇단 인수…의미는? [단독] 다스 전 경리팀장 실명 인터뷰 "특검서 말 못한 건…" [단독] MB, 당선인 시절 '다스 비자금 수습' 직접 지시 [단독] "120억 다스로 복구" 지시한 특검…비자금 덮었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