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CIA, 북 ICBM 완성 막을 시간 3개월"…트럼프 보고설

입력 2017-12-06 09: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에서는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 그레이엄 상원의원에 이어 전직 고위관리들까지 행동을 취할 때라며 선제 타격 주장을 잇따라 내놓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CIA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 ICBM 완성을 막을 수 있는 시간이 3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고 보고했다는 얘기까지 나왔습니다.

워싱턴 정효식 특파원입니다.

[기자]

이번에는 존 볼튼 전 국무부 차관이 선제타격론을 제기했습니다.

[존 볼튼/미국 국무부 전 차관 : 미국과 동맹국에 대한 북핵 위협이 선제공격이 가진 위험보다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볼튼은 폭스뉴스에서 "DMZ에 배치된 장사정포를 진압해 서울의 민간인을 보호하는 동시에 북핵 미사일 기지를 공격"하는 구체적 작전내용까지 설명했습니다.

영국 가디언은 부시 행정부의 대표적 강경파인 볼튼 전 차관이 지난주 영국하원을 방문해서는 내년 3월 데드라인설도 제기했다고 보도했습니다.

"CIA 수뇌부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 ICBM 완성을 막을 기회가 3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고 보고했다"는 것입니다.

존 맥로린 전 CIA 국장대행도 미국의소리방송 인터뷰에서 "북한이 핵을 탑재한 ICBM을 미국까지 날려보낼 역량을 보유했다는 것을 확실히 증명할 경우 미국은 행동을 취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선제타격론이 대두된 가운데 유엔 서열 2위인 제프리 펠트먼 사무차장이 어제(5일)부터 나흘간 북한을 방문해 이용호 외무상 등을 만납니다.

펠트먼 차장은 미국 외교관 출신이어서 북·미간 중재역할을 할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북한 "제재가 장애인 권리보호 분야까지 촉수뻗쳐" 미 스텔스 전투기 24대 출격…'북 가상 좌표' 첫 타격훈련 북한 병사 도착 뒤 수술까지…CNN, '생사의 순간' 공개 중국 외교부, 펠트먼 유엔 사무차장 방북에 "건설적 역할 환영" 일본, 공격능력 갖추나…사거리 900㎞ 순항미사일 도입 추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