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표결 뒤에" 최경환, 본회의 참석 이유로 또 검찰 불출석

입력 2017-12-05 20: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5일) 검찰의 소환 통보를 받은 또 한 사람,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은 또다시 검찰에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국회에서 예산안이 아직 통과되지 않았다며 본회의에 참석해 표결을 한 뒤에 출석하겠다는 게 이유였습니다.

이서준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청사 앞에 포토라인이 설치됐습니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방호원들도 배치됐습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 1억 원을 받은 혐의로 소환 통보를 받은 최경환 의원의 출석에 대비한 겁니다.

하지만 소환 시간인 오전 10시를 20분 남기고 최 의원 측은 언론에 문자 메시지를 돌렸습니다.

"당 지도부가 예산안 표결에 참여해줄 것을 요청했다"며 "표결을 한 뒤 검찰에 출석하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이미 예산안 처리에 합의한 상태여서 자유한국당 의원이 전원 반대를 해도 결과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한국당은 표결에 참여할지, 불참할지 당론도 결정하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앞서 최 의원은 지난달 28일과 29일에도 검찰 소환에 두 차례 불응했습니다.

"불공정한 검찰의 수사를 받을 수 없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이후 입장을 바꿔 5일 출석을 검찰에 통보했지만, 또 다시 국회 본회의 참석을 이유로 검찰행 일정을 미룬 겁니다.

결국 검찰은 최 의원에게 내일 오전 10시까지 출석하라고 다시 통보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유정배)

관련기사

'국정원 뇌물의혹' 최경환 "예산안 표결 후 금명간 검찰 출석" 버티던 최경환, 불응 입장 바꿔…"12월 5일 검찰 출석" 한국당, 특활비 특검안 발의…'최경환 방탄용' 비판도 '특활비 의혹' 최경환, 소환 불응 시사…한국당에 SOS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