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병헌, 11시간 조사 후 귀가…'미래부 압박' 정황 포착

입력 2017-12-05 07: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구속영장 기각 9일 만에 검찰에 다시 소환된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11시간 동안 조사를 받고 오늘(5일) 새벽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검찰은 전 전 수석 측이 롯데 홈쇼핑에 e스포츠협회 후원금을 내도록 했던 것처럼 GS홈쇼핑으로부터도 돈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채널 재승인 권한을 가진 미래부를 압박한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재소환해 11시간에 걸친 피의자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전 전 수석은 오늘 새벽 서울중앙지검 청사를 나서며 다시금 뇌물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전병헌/전 청와대 정무수석(오늘 새벽) : 상식의 선에서 검찰이 갖고 있는 오해와 의문에 대해서 충실히 설명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전 전 수석 측이 미래부를 압박해 홈쇼핑사로부터 e스포츠협회에 후원금을 내도록 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전 전 수석 측이 2015년 롯데홈쇼핑 재승인 발표 후 "재승인 과정이 잘못됐다"고 미래부를 질책하며 재승인과 무관한 자료를 요구한 정황입니다.

미래부 설립 후 소속된 모든 공무원들의 재산신고 내역과 출장내역 등 30여 건의 자료입니다.

결국 미래부가 직접 나서 "전병헌 의원실의 문제제기가 계속되면 재승인이 취소될 수 있다"며 롯데 측에 관리를 요청합니다.

롯데 측은 미래부의 조언 뒤 전 전 수석 측을 찾아갔고, 그 자리에서 후원 요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2013년 GS홈쇼핑 역시 비슷한 과정을 겪었습니다.

당시 전 전 수석 측은 "GS홈쇼핑이 피해보상건수 1위"라는 보도자료를 냈습니다.

GS홈쇼핑 측이 오류를 지적하고 미래부가 이를 인정하자 전 전 수석 측은 미래부 장차관의 외부강연 내역을 요구하는 등 압박에 나섰습니다.

결국 GS 측이 직접 사과하기 위해 전 전 수석 측을 찾았고 후원 요청을 받은 것으로 검찰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전병헌측, 홈쇼핑서 후원금 받으려 미래부 압박 정황 '롯데·GS 뇌물 의혹' 전병헌 재소환…"저와 상관없는 일" 검찰 전병헌 내일 재소환…'GS 뇌물' 보강해 영장 재청구 전망 구속 판단 잇단 엇박자…현직 법관까지 공개 비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