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이우현 금품수수' 정황 또 포착…사업가 구속영장

입력 2017-12-04 09:36

공천헌금 의혹 이어…국회 국토위 소속으로 대가성 뇌물 의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공천헌금 의혹 이어…국회 국토위 소속으로 대가성 뇌물 의심

검찰 '이우현 금품수수' 정황 또 포착…사업가 구속영장


자유한국당 이우현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의혹을 파헤치는 검찰이 한 건설업자가 이 의원에게 금품을 건넨 정황을 포착해 수사에 나섰다.

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이 의원에게 억대 금품을 제공한 혐의(뇌물공여 등)로 사업가 A씨에 대해 3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A씨는 지난 1일 체포됐다.

전기공사 등을 하는 건축업자인 A씨는 2015년께 이 의원에게 억대의 현금을 건넨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2014∼2016년 이 의원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과 간사 등을 지냈다는 점에서 A씨가 건넨 금품에 대가성이 있으리라고 의심하고 있다.

A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이날 중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 의원은 이 밖에도 여러 사업가나 정치권 인사들로부터 수억원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검찰 수사 선상에 올라 있다.

검찰은 A씨 외에도 여러 명의 건설업자가 이 의원 측에 금품을 건넨 정황을 들여다보고 있으며, 이미 구속된 서울 소재 인테리어 업체 대표가 이 의원과 돈거래를 한 정황에 대해서도 경위를 살펴보고 있다.

또 2014년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기초자치단체장 예비후보자가 당시 새누리당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이던 이 의원의 보좌진에 수억원의 현금을 건넸다가 되돌려받았다는 진술도 확보해 수사 중이다.

이 밖에도 검찰은 이 의원 전직 보좌관의 뇌물 혐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여러 지역정치권 인사들이 '공천헌금'을 내놓았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 경과에 따라 이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의혹 관련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이 의원은 공천헌금 등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터무니없는 소설 같은 내용"이라며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조만간 이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금품수수 경위와 대가성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검찰 '이우현에 5억 상자 건네' 진술 확보…이 의원 내주 소환 최경환 "검찰 출석해 조사받겠다"…검찰, 내달 5일 소환통보 경제부총리 시절 '상납' 정황…국정원은 뭘 받았나? 청탁금지법 '3·5·10 규정' 손질 급제동…전원위, 개정안 부결 검찰 "대통령이 국정원 자금 사적으로 사용…엄벌 불가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