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전고지도 없이…시각장애인 행사에 '문제의 생수' 공급

입력 2017-11-14 22:27 수정 2017-12-08 16:32

수백병씩 공급… 디자인 바꾸기도
부산시 "법적 배출 총량 이내"…음용 논란 여전
"강제성 없다" vs "무차별 병입수 공급 문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수백병씩 공급… 디자인 바꾸기도
부산시 "법적 배출 총량 이내"…음용 논란 여전
"강제성 없다" vs "무차별 병입수 공급 문제"

[앵커]

시민들이 거부하는 원전 인근 채취 생수를 다른 사람들도 아니고 사회 취약계층에게 알리지 않고 공급했다는 내용을 취재한 이희정 기자와 이야기 좀 더 나눠보겠습니다.

사회 취약계층이란 것 때문에 더 논란이 될 수 있고, 또 공교롭게도…공교로운 건지는 모르겠는데 특히 시각장애인 행사에 이 물이 많이 갔다고요?

[기자]

맞습니다. 최근 2년간 제공됐던 병 입수 현황 자료를 보실 텐데요. 취약계층 행사에 많이 공급이 됐고, 또 특히 눈에 띄는 게 시각 장애인 행사 부분입니다.

병 디자인도 그사이에 바뀌었는데요. 이전에는 정면에 순수365 라고 라벨을 붙였다가 최근에 물의 정보를 직접 볼 수 있도록 '기장해수담수 수돗물'로 바꿨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시각 장애인들은 이걸 볼 수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 .

따라서 사전에 알려주지 않으면 이게 원전 인근 채취한 물인지 알 수 없는 가운데 마시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논란이 더 큽니다.

[앵커]

그런데 마셔도 되는 물인가, 방사능 물질 배출에 따른 수질안전성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는 거 아닙니까?

[기자]

2000억 원이 들어간 이 시설은 고리원전으로부터 11km 떨어진 기장 앞바다에 위치해있어 방사능 물질에 대한 우려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부산시는 방사능 물질 배출 결과가 배출 총량 이내라고 밝혔지만 법적 배출 총량이 곧 음용수로 사용해도 괜찮다고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부산시는 지난해 안전성을 한 번 더 검증하겠다면서 수질 조사를 진행했는데, 발표 당시 조사기관 4곳 중에 한곳에서 문제가 되는 삼중수소 농도가 다르게 나와 논란만 더 키웠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앵커]

그럼 부산시 입장은 뭡니까.

[기자]

부산시는 여전히 문제가 없고, 마셔도 안전하다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취약계층에 물을 무료로 주는 것도, 단체나 기관의 요구가 있으면 제공하는 거지, 강제성은 없다고 밝혔는데요.

하지만 주민들이나 시민단체 등은 이런 무차별적인 병 입수 공급은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김용호/기장해수담수반대주민대책협의회 대표 : 공급 받는 쪽에 계시는 분들은 '어쩔 수 없이 공급을 받고 있다' 우려스러운 얘기도 하는데. 부산시는 귀를 막고 있는 거죠. 자기들은 검사를 많이 해봤기 때문에 걱정없다. 우려되는 부분은 없다, 라고 계속 공급을 하고 있는거죠.]

[앵커]

주민반발이 심해지고 법원 판결도 사업 취소해야된다고 나오니까 부산시에서 그럼 원하는 사람만 물을 받아써라 라고 했는데 원하는 사람이 없다구요?

[기자]

부산시에서 시설을 통해서 물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든 소비를 해야되는 상황인데…그런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원하는 가구에만 물을 주겠다고해서 작년 말에 '선택적 물 공급제' 를 제시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실제 단 한 건의 신청도 접수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해 원하는 곳에 공급하겠다는 건데, 주민 모두가 외면한 겁니다.

[앵커]

원하는 사람이 없으니까 이 물을 노동자들이 몰려 있는 산업단지에 공급하려고도 했다면서요?

[기자]

이래서 꼼수를 쓴다는 지적도 있는데요, 부산시는 지난 달 기장군 산업단지와 고리원전, 지역병원 같은 곳에 하루에 일정치를 공급을 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하지만 공단 내 일부 공장과 기관에서도 이 물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거부하면서 결국 무산됐는데요.

하지만 지금 부산시청에서도 여전히 이 물이 무료로 공급이 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일반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선택을 하겠지만 실질적으로 이 물을 이용하는 사람은 없는 걸로 확인이 됐습니다.

[앵커]

대게 이런 경우에는 '그럼 부산시장이 매일 마셔라' 이런 얘기도 나오잖아요. 과거에 보면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앞장서서 가서 물마시고 그랬던… 보기에 따라서 좀 원시적인 행사도 많이 했는데…그건 없는 모양이네요. 그 얘긴 없는 거 보니까. 알겠습니다.

+++

위 보도와 관련해 부산시가 아래 같이 반론을 해왔기에, 시청자와 부산시민들의 '알 권리'를 위해 게재합니다.

①부산시는 해당 담수를 병입해 공무원에 338만5000병, 사회단체에 22만5000병, 그리고 사회적 취약계층이 포함된 단체에 31만600병을 배포했음.

②병입수 배부는 공공기관, 각 단체가 주관하는 행사 및 축제 시 요청이 있을 경우 "기장해수담수화 수돗물"이라는 라벨이 부착된 병입수를 무료로 배부하고 있으며, 배포 대상 단체에 사회적 취약 계층이 포함된 것은 사실이나 무차별적으로 배포한 사실은 없음.

③법원에서 지난해 내린 판결은 '담수화 수돗물 공급 사업이 주민 투표의 대상에 해당됨으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신청 거부 처분을 취소하라'는 것이었음. 따라서 판결 자체가 담수 공급 취소 판결은 아니며, 취소 여부를 묻는 주민들의 투표가 합당한 주민 투표의 대상인지 아닌지에 대한 '대상 관련 판결'이었음.

관련기사

[단독] '안전 논란' 원전 앞 바닷물을…취약계층에 식수 제공 한수원 사장 "월성 1호기 폐쇄시 법적책임 문제 발생할 수도" 한경연 "탈원전·탈석탄 정책 점진적으로 추진해야" "탈원전에 필요한 조치 해달라"…산업부, 한수원에 공문 2038년까지 원전 14기로 줄인다…'탈원전 로드맵' 발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