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정일 사망'도 몰랐던 MB정부…이제와 '안보 걱정'?

입력 2017-11-14 08:45

사망 51시간 후 북 공식발표 때까지 인지 못 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망 51시간 후 북 공식발표 때까지 인지 못 해

[앵커]

이렇게 안보, 안보, 이명박 전 대통령이 말을 하고는 있는데…. 앞서 이명박 정부 시절 시작됐던 레이더 산업 관련 비리도 전해드렸지만, 문제는 정작 중요한 안보를 놓쳤었다는 점입니다. 국정원과 군이 국내 정치에 개입하고 있는 동안 북한 김정일 사망을 몰랐던 일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 정부 원세훈 원장 시절 국정원은 민간인 댓글부대 운영비로 70억 원의 국고를 손실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012년 총선을 4개월 앞두고는 심리전단 요원 35명을 증원했습니다.

김관진 장관 때는 군 사이버사령부가 국방부 직속으로 승격되며 집중 관리를 받았습니다.

특히, 이 전 대통령 지시로 사이버사의 인력이 증원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안보를 책임지는 국정원과 국방부가 정치공작을 했던 특정 조직에 인력과 예산을 투입하는 사이 정작 안보에는 구멍이 뚫렸습니다.

대표적인 게 북한 김정일 사망입니다.

[조선중앙TV/2011년 12월 19일 : 위대한 영도자 김정일 동지께서 급병으로 서거하셨다는 것을 가장 비통한 심정으로 알린다.]

국정원과 국방부는 북한이 이렇게 공식 발표할 때까지 까맣게 모르고 있었습니다.

사망한 지 51시간이 지나는 동안 무방비였던 겁니다.

당시 한나라당에서조차 "정보 수집 능력이 인터넷 검색 수준"이라는 비난이 나왔습니다.

이명박 정부 국정원과 군이 정치공작에 집중하는 동안 안보 기능이 무너졌는데도 이 전 대통령이 이제와 안보를 걱정하는 건 앞뒤가 안 맞는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이명박 전 대통령, 오늘도 "국민 단합" 내세우며 여론전 MB, 과거에도 '안보·국익 프레임'…다시 꺼낸 위기대응법 [영상구성] 예민해진 MB…3분 36초 공항성명 현장 박원순 문건-다스-블랙리스트 의혹에도…조사 불가피 직접 입장 밝힌 MB…발언의 배경과, 향후 수사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