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사이버사 댓글 공작 '청와대 보고라인' 수사한다

입력 2017-11-09 20:14

MB청와대에 국방부 댓글활동 실적 매일 보고
'안보실세' 김태효 전 비서관 대표적 수사대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MB청와대에 국방부 댓글활동 실적 매일 보고
'안보실세' 김태효 전 비서관 대표적 수사대상

[앵커]

어제(8일) 저희들은 사이버사령부 댓글부대 증원에 이명박 당시 대통령의 관련 지시가 있었음을 단독으로 보도해드렸습니다.
☞ [단독] 김관진 "사이버사 댓글부대 운용, MB 지시 받았다"(http://bit.ly/2Aj6UqM)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이 검찰에서 진술한 내용입니다. 따라서 검찰 수사의 마지막이 이명박 전 대통령일 가능성이 크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김관진 전 장관의 구속여부가 이르면 내일 결정됩니다. 이명박 정부 당시 군 사이버사령부를 동원해 선거에 개입하기 위한 댓글 활동을 벌인 혐의입니다.

말씀드린 대로 김 전 장관은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한 청와대의 지시와 관여가 있었다고 인정해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같은 김 전 장관의 진술을 토대로 당시 안보 정책을 총괄했던 청와대 참모들, 또 그 정점에 있는 이 전 대통령까지 수사를 확대할 전망입니다. 특히 당시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 등 사이버사령부 활동과 관련한 보고 라인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해 보입니다.

먼저 이서준 기자의 단독 보도를 보시고, 서울중앙지검을 연결하겠습니다.

[기자]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 시절, 국방부는 사이버사 댓글활동 실적을 청와대에 일일보고 형식으로 매일 보고했습니다.

국방부 댓글활동을 통해 정부에 우호적인 여론이 조성됐다는 등의 내용입니다.

검찰은 이같은 국방부 실적 보고가 이명박 전 대통령을 포함한 다수의 청와대 관계자에게 배포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국방부 댓글 활동을 보고받은 청와대 지휘 라인을 따라 수사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안보 실세로 통했던 김태효 전 대외전략비서관이 대표적인 수사 대상입니다.

특히 최근 공개된 국방부 사이버사의 'BH 협조 회의 결과 문건'은 김 전 비서관이 주재한 회의를 정리한 내용을 담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문건에는 이 전 대통령이 사이버사 관련 직접 지시를 내렸다는 내용과 함께 김 전 장관 서명도 있습니다.

검찰은 김 전 장관 구속 여부가 결정되는 대로 김 전 비서관 등 이명박 정부 청와대 참모진들의 소환 시점을 조율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여당 "MB가 불법 댓글공작 몸통"…성역없는 검찰 수사 촉구 검찰, 김관진 구속영장 청구…'정치 관여 금지' 군법 적용 검찰, '사이버사 댓글 지시' 김관진·임관빈 구속영장 청구 [단독] 김관진 "사이버사 댓글부대 운용, MB 지시 받았다" 여러 물증에도 '모르쇠' 일관한 원세훈, 입장 바꿀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