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활비 상납' 수사팀, 박근혜 구치소 방문 조사 검토

입력 2017-11-06 07: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이 상납한 특수활동비와 관련해서는 문고리 3인방 이재만, 안봉근, 정호성 전 비서관에 대한 소환 조사가 주말 내내 있었고, 남재준, 이병기, 이병호 3명의 전직 국정원장들도 곧 불러서 조사할 예정입니다. 그 다음은 박근혜 전 대통령입니다. 박 전 대통령이 검찰청으로 나오는 것보다 구치소에 검찰이 찾아가서 조사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이미 구속된 이재만, 안봉근, 정호성 전 비서관을 주말 내내 불러 조사했습니다.

이들은 자신들이 받은 이른바 떡값 등 일부 용처를 말하기는 했지만 국정원 상납금이 전체적으로 어디에 쓰였는지 모른다는 입장입니다.

특히 돈의 사용은 박 전 대통령이 직접 결정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때문에 국정원이 상납한 40억 원대의 특수활동비 용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결국 박 전 대통령 조사가 필요합니다.

검찰은 상납을 지시한 것으로 의심 받는 남재준, 이병기, 이병호 전 국정원장들을 불러 조사한 뒤 박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할 방침입니다.

특히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는 서울 서초동 검찰청에 직접 불러 조사하는 방안보다 구치소 방문 조사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이 검찰로 출석할 경우 경호와 청사 경비 문제 등 여러 변수를 검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박 전 대통령은 최근 구속이 연장된 이후 법원의 재판도 거부하는 상황이어서 검찰 소환에 불응할 가능성도 큽니다.

검찰이 박 전 대통령 직접 조사의 묘수를 찾아낼 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단독] 이재만 "국정원 돈, 박 전 대통령 지시로 받아" 박근혜 뇌물 정황 '새 판도라 상자'…직접수사 불가피 청와대 특활비 있는데 왜?…짙어진 '비자금 조성 의혹' 옷값·비선 진료비에도 줄지 않은 '예금'…상납금 용처는 짙어진 '박근혜 비자금 의혹'…이병기·이헌수가 '키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