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도축장 인부"…'시신 기증' 숭고한 그곳서 막말

입력 2017-10-30 21:33 수정 2019-04-08 16:10

'공공조직은행' 핵심 간부의 발언…교육 영상 입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공공조직은행' 핵심 간부의 발언…교육 영상 입수

[앵커]

뉴스가 청소년 시청 금지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할 때도 있습니다. 오늘(30일) 이 소식이 바로 그런 소식이어서 가능하면 어린 학생들은 이 뉴스를 안 봤으면 좋겠습니다. 공공조직은행 관련 소식입니다. 생소하실 텐데, 사망 후 기증받은 신체에서 뼈나 피부 등을 채취해 환자들에게 제공하는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이자 법적 기관입니다. 이 기관의 핵심 간부가 직원들을 교육했던 영상을 JTBC가 입수했습니다. 믿기 어려운 발언들이 있습니다.

먼저 서복현 기자의 보도로 들어보겠습니다.

 
[기자]

지난 7월 설립된 공공조직은행입니다.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이던 한국인체조직기증원이 법이 개정되면서 공공조직은행이 됐습니다.

기증받은 시신에서 뼈나 피부 등을 채취해 환자들에게 제공하는 업무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기관 핵심 간부가 과거 직원들 교육 자리에서 한 발언입니다.

[전모 씨/공공조직은행 단장 : 여러분들 도축장의 인부와 여러분이 다른 게 뭐냐를 항상 여기 근무하면서 생각해야 돼.]

'도축장' 발언은 다시 나옵니다.

[전모 씨/공공조직은행 단장 : 도축장의 인부하고 여러분들 다른 게 뭐 있어? 뭐 간호사라고 다르나? 장례지도사라고 다르나? 그게 아니야.]

물건이란 표현도 나옵니다.

[전모 씨/공공조직은행 단장 : 여기 간호사, 장례지도사 구분이 없는거야. 너희는 물건을 생산하는거야. 생산을 안 해본거야. 내 말 알겠어? 안 해봤지? 안 해봤잖아.]

전 씨의 '도축장' 발언은 이번 뿐만이 아니었던 것으로 취재됐습니다.

전 씨는 이에 대해 "간호사 출신들이 의료행위라고 생각해 장례지도사들이 들어오는 것에 대해 저항했다. 누구나 교육 받으면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차원에서 '잘난 의식'을 없애려 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전 씨는 인체조직기증원 때부터 운영을 주도했고 현재도 공공조직은행에서 매주 회의를 주재하며 핵심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인격 모독적 폭언·폭행 일상" 패션계 갑질 논란 [단독] KAI, 이번엔 '임원들 폭언·폭행' 폭로…"사측 은폐 급급" [단독] 환자 안전까지 우려…영상에 잡힌 수술실 폭언·폭행 [단독] 마사회, 올해에만 5명 자살 "경영진 전횡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