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박근혜 청와대 '국민공천제' 개입…이통사도 동원

입력 2017-10-20 07: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2015년 여야는 20대 총선을 앞두고 일반 국민이 후보자 경선 과정에 참여하는 이른바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을 합의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당시 청와대가 이같은 계획을 무산시키려고 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자체만으로도 청와대의 정치 개입이 될 수 있는데 민간 기업인 이동통신사까지 동원하려고 했던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류정화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20대 총선을 6개월 여 앞둔 시점 당시 새누리당 김무성,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가 만나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합의 사항을 발표합니다.

[2015년 9월 28일 :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 방안을 정개특위에서 강구키로 했습니다.]

이 내용은 다음 날 청와대 비서실장 주재 수석회의에 올라왔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유엔 방문성과 홍보효과가 분산됐다며 불만을 보입니다.

닷새 뒤에는 국민공천제의 기술적 문제점을 이동통신사들이 직접 제기하도록 지시하는 내용도 논의됩니다.

SK텔레콤 부사장을 지낸 조신 미래전략수석을 통해서입니다.

당시 새누리당 내 친박계 의원들은 국민공천제 도입에 강력 반발하던 상황입니다.

청와대가 직접 민간기업까지 동원해 정치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난 것입니다.

결국 국민공천제 도입은 양당간 합의가 결렬되면서 무산됐습니다.

그런데 새누리당이 총선에서 패배하자 박근혜 정부 청와대는 공천갈등과 당 지도부의 지도력 부재가 원인이라며 남 탓을 하는 모습까지 보였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영상취재 : 김진광, 영상편집 : 지윤정)

관련기사

인권침해 주장 뒤 재판 불출석…기민한 정치투쟁 움직임 '국선변호인 선임' 착수…'박근혜 재판' 향후 전망은? "믿고 지지하는" 박근혜 발언에…주말 친박집회 예고 '박근혜와 접촉' 없이…MH그룹, 구체적 확인 없이 '인권' 주장 [단독] 유엔측 "박 전 대통령 같은 사례 대개 다루지 않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