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잠시 후 신고리 5·6호기 권고안 발표

입력 2017-10-20 09: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 뉴스워치 > 오늘(20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드립니다.

1. 잠시 후 신고리 5·6호기 권고안 발표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운명의 날이 밝았습니다. 공론화 위원회는 오늘 오전 10시 '대 정부 권고안'을 발표합니다.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오는 24일 국무회의에서 5·6호기 건설을 중단할지, 재개할지를 놓고 의결할 예정입니다. 중단될 경우 원자력 업계를 중심으로 반발이 예상되고 재개 쪽으로 결정되면 문재인 대통령의 탈원전 정책에 속도 조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2. 박근혜 청와대 '국민공천제' 개입 정황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가 곳곳에 손을 뻗친 정황들 잇따라 드러나고 있습니다. 지난 20대 총선 때 여야가 적용하려고 했던 국민공천제 도입도 무산시키려 했던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국민공천제의 기술적문제점을 직접 제기하도록, 이동통신사 민간기업까지 동원하려한 정황도 드러나 더 주목되고 있습니다.

3. 한국당 오늘 윤리위…'출당 조치' 매듭

자유한국당이 오늘 윤리 위원회를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 조치를 매듭지을 예정입니다. 그러나 친박계 의원들의 반발로 이달 말까지 늦춰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4. 추명호·추선희 구속영장 기각 잇따라

국정원 정치공작활동에 가담한 혐의를 받고 있는 추명호 전 국장, 그리고 관제데모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법원이 모두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즉각 반박 입장을 낸 검찰은 추가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영장 재청구 여부를 적극 검토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 아침& > 금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잠시 뒤 오전 10시부터는 신고리 원전 5·6호기에 대한 공론화위원회의 권고안 발표를 뉴스특보로 보내드리겠습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