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일 6자수석 회동…"북 도발 지속억제·상황안정관리 협의"

입력 2017-10-19 14:09

"강력한 제재·압박 포함 외교노력…중·러 건설적역할 견인 강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강력한 제재·압박 포함 외교노력…중·러 건설적역할 견인 강화"

한일 6자수석 회동…"북 도발 지속억제·상황안정관리 협의"


한국과 일본의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는 19일 서울에서 양자 회동을 갖고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만나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 정보를 교환하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동에서 양국 수석대표는 전날 잇따라 열린 한미일 3국의 차관 및 6자 수석대표 협의의 연장선상에서, 강력한 대북 제재·압박을 포함한 외교적 노력을 통해 북한의 도발을 지속 억제하고,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기 위한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또 양국 수석대표는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공조 효과를 평가하고, 안보리 결의 2375호 등 안보리 제반 결의의 충실한 이행 및 중·러의 건설적 역할 견인 등 북한을 비핵화 과정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이 본부장과 가나스기 국장은 평화적 방식의 완전한 북핵 폐기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앞으로 예정된 각종 외교 일정과 국제 행사 등을 적극 활용하면서 더욱 빈번하고 긴밀한 협의를 갖기로 했다.

이 본부장은 언론에 공개된 모두 발언에서 전날 한미일 6자 수석대표 협의를 개최한 데 대해 "우리는 매우 좋은 논의를 했다"고 평가했다.

가나스기 국장은 "북한은 일본뿐 아니라 지역과 전 세계에 새로운 수준의 위협이 됐다"며 "우리는 미국과 함께,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나스기 국장은 이어 "우리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다면 우리 모두에게 이로울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본부장은 20일 미국 측 수석대표인 조셉 윤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도 양자 협의를 진행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러시아 '6자회담 재개'에 최선…"북한 아직 준비 안돼" 일본, 대북경계 강화…"중국 공산당대회 맞춰 도발 가능성" 북한 리스크에 외국인자금 유출 6년1개월만에 최대 북 최선희, 20일 만에 또 러시아 방문…'북·미 대화' 주목 북 평창올림픽 참가 타진…한반도 정세 '변곡점' 될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