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C 방문진 김원배 이사 사의…이사진 재편 급물살

입력 2017-10-18 15:33

후임 현 여권서 추천…보궐이사 선임 땐 기존 여야 구도 역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후임 현 여권서 추천…보궐이사 선임 땐 기존 여야 구도 역전

MBC 방문진 김원배 이사 사의…이사진 재편 급물살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의 김원배 이사가 18일 사의를 표명했다.

방문진 사무처는 이날 "김 이사가 오늘 오전 사무처에 이사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며 "아직 공식 사퇴서를 제출하지는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방문진 관계자에 따르면 김 이사는 이날 고영주 이사장을 포함한 구 여권 추천 이사 4명에게 전자우편을 보내 19일 사임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구 여권 추천 이사인 김 이사는 목원대학교 총장을 지냈으며 2013년부터 방문진 이사로 활동했고 지난해 MBC 경영평가 소위원회 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김 이사가 소위원장을 맡아 작성된 '2016년 MBC 경영평가보고서'는 지난달 초 구 여권측 이사들이 보고서 내 보도·시사 부문의 공정성을 문제 삼아 이사회에서 채택되지 못해, 사실상 폐기됐다.

특히 김 이사는 지난 11일 방통위의 MBC 관련 자료 요청 건을 두고 열린 방문진 정기 이사회에서 "검사·감독권에 얽매여 자료 제출을 못 하면 파장이 너무 크다. 어떻게든 자료는 제출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김 이사가 공식 사퇴서를 제출하면 방문진 사무처는 방송통신위원회에 보궐이사 선임을 요청할 예정이다.

방문진 이사진은 방문진법 제6조 제4항에 따라 총 9명 중 여권이 6명, 야권이 3명 추천해 방송통신위원회가 임명한다.

구 여권 추천인 김 이사의 후임은 현재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추천권을 갖는다.

김 이사에 앞서 지난달 초 사퇴한 유의선 전 이사(구 여권 추천)의 보궐이사까지 민주당 추천으로 임명되면 방문진 이사진은 구 여권과 구 야권의 6대 3 구도에서 4대 5 구도로 역전된다.

이 경우 방문진이 방통위의 검사·감독권에 적극적으로 응하거나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불신임 안건, 김장겸 MBC 사장 해임 안건 등을 이사회에 상정할 가능성도 크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MBC 본사 압수수색…노조는 '골프 접대' 의혹도 제기 경찰, '입찰방해 혐의' MBC 문화사업국 등 압수수색 MBC 아나운서들, '부당 노동 행위' 신동호 국장 고소 "고영주 이사장, 특정인에 MBC 여의도 사옥 매각 종용" [단독] 박 정부 방심위, 국정원과 짜고 '셀프 민원'…방송사 압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