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이병기 전 비서실장, 특조위 활동 '개입' 정황

입력 2017-10-17 21: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저희 취재진은 이헌 전 특조위 부위원장의 이런 증언을 뒷받침하는 박근혜 정부 청와대 문건도 입수했습니다. 이 문건에는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 전 부위원장의 이름을 거명해가면서 세월호 특조위 활동에 관여하려 한 정황이 그대로 담겼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이헌 부위원장이 소극적이란 지적이 있는데 더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독려하라.

2015년 8월 당시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현정택 정책조정수석 등에게 지시한 내용입니다.

정책조정수석 등으로부터 압력을 받았다는 이 전 부위원장 증언과 일치합니다.

새누리당이 추천한 이 전 부위원장을 청와대와 특조위 측의 창구로 생각하고, 이를 통해 특조위 활동에 관여하려 한 정황은 다른 날 지시에서도 드러납니다.

이렇게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특조위 활동에 관여하려 한 이유는, 박 전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 반 행적에 대한 조사를 막기 위해서였던 걸로 보입니다.

이 전 실장은 '사고당일 VIP 행적'이 특조위 조사 안건으로 상정되지 못하게 하라는 지시를 수차례 내렸습니다.

이 과정에서 "책임지고" "차단하라"는 표현도 썼습니다.

이와 관련해 이 전 부위원장이, 이 지시를 이행할 걸로 사실상 지목한 현정택 전 수석은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그런 일을 할 위치에 있지 않았다"며 "이 전 부위원장이 왜 그런 말을 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영상취재 : 이주현, 영상편집 : 지윤정)

관련기사

"세월호 진상규명 방해"…해수부·청와대 등 30여명 공개 "박근혜 청와대 두 수석이 '세월호 7시간' 조사 막아" 45분 뒤에야 '세월호 첫 지시'…'첫 보고' 무시했나 [단독] 겉으론 "유족 뜻 따르라", 내부에선 '신속한 배상' 압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