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삼성, MB 국정원 때도 '보수단체 자금줄' 의혹

입력 2017-10-12 08:51 수정 2017-10-12 08: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편 박근혜 정부에서 관제데모에 대한 지원이 이뤄지는 과정에서 삼성의 역할. 그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나섰었고요. 그런데 이명박 정부 때도 삼성 자금이 보수 단체들로 들어간 정황이 포착돼서 검찰이 이 부분으로도 수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필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검찰이 그제(10일), 김완표 전 삼성 미래전략실 전무를 소환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 전 전무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 삼성에서 전경련을 담당하는 고위 임원이었습니다.

앞서 이용우 전 전경련 상무는 이재용 부회장 재판에 나와 박근혜 정부 시절에 김 전무가 특정 보수 성향 단체들을 지목하면서 먼저 후원을 요구했다고 말했습니다.

김완표 전 전무는 이와 관련해 이미 지난 8월 검찰에서 소환 조사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우파 단체 지원과 관련한 수사에서도 김 전 전무가 관여된 정황이 나와 또 소환된 겁니다.

이에 앞서 검찰은 김 전 전무와 자금 지원을 논의했던 전경련 간부들도 불러 조사했습니다.

국정원 등의 지시 여부를 추궁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에 대해 김 전 전무는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관련된 언급을 피했습니다.

검찰은 삼성 외에도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한 대기업 임원들을 조만간 소환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김상현, 영상편집 : 박수민)

관련기사

[단독] 박 정부 국정원, '현대차 압박' 수십억대 일감 경우회 지원 [단독] 민병주 "원세훈 지시로 추선희 직접 만났다" MB 국정원, DJ 서거 후 '노벨상 취소 청원' 모의 정황 [단독] '사이버사 댓글장비' 구입에 MB 국정원 예산이… 줄줄 샌 국정원 특수활동비…'가짜 영수증' 내도 지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