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동연 "한미FTA 협상에 국익 우선…의연하게 대처해달라"

입력 2017-10-09 16:35

간부회의 주재…"IMF연차총회서 신용평가사, 주요국 재무장관 만날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간부회의 주재…"IMF연차총회서 신용평가사, 주요국 재무장관 만날 것"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 "정부는 국익에 우선해 이익균형 원칙에 따라 협의를 진행해 왔으며 앞으로도 이런 원칙 아래에 협의에 임할 것"이라고 9일 밝혔다.

김 부총리는 연휴 마지막 날인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간부회의를 열고 "한미FTA와 관련해 일부 언론 등에서 우려 표명이 있었다"면서 "관계부처와 잘 조율해 원 보이스(one-voice)로, 그리고 자신감을 갖고 의연하게 대응해주기 바란다"고 간부들에게 당부했다.

한국과 미국은 지난 5일 한미 FTA 개정 협상 절차에 사실상 착수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김 부총리는 "최근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으로 통상 압력이 가중되고 있고 그 일환으로 미국에서 일부 수출품목에 대해 자국 산업 피해가 발생했다고 판정한 것 등과 관련해 해당 업계와 정부 유관부서 간 긴밀히 협력해 양국 간 경제·통상 채널 등을 통해 효과적으로 대처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추석 연휴 기간 금융시장에는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내일부터 긴 연휴가 끝나고 국내시장이 열리는데, 북한 문제 등 여러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비해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등 시장안정 유지를 위해 만전을 기해달라"고 간부들에게 당부했다.

김 부총리 자신도 대외신인도 유지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11일부터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에 참석한다.

그는 "총회 기간 중 3대 글로벌 신용평가사, 주요국 재무장관, 국제금융계 인사 등과 만나 우리 경제 상황과 대응 능력을 설명하는 등 대외리스크 관리와 대외신인도 유지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혁신 성장에도 지속해서 목소리를 냈다.

김 부총리는 "혁신 성장에 대한 종합적 대책 마련도 필요하나 실천력 있는 과제를 신속히 추진, 현장에서 가시적 성과를 내고 국민과 시장에서 체감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혁신 성장의 성과가 민간 일자리 창출과 연결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혁신생태계, 규제개혁, 혁신거점, 혁신안전망 등 4대 혁신 기반을 서둘러 구축하는 한편, 제조업, 서비스업, 벤처창업, 자본시장 혁신 등 부문별 대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혁신 성장은 신산업 분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며 농업, 수산업, 문화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의 주요 분야로 확산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성장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기재부 전체 실국이 앞장서서 예산, 세제 등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정책역량을 결집하고 전 부처, 나아가 민간부문에까지 확산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달 발표하는 가계부채 종합대책, 일자리 로드맵도 내실 있는 대책을 마련해달라"며 "다음 주부터 시작하는 국정 감사를 철저하게 준비해달라"라고 전했다.

porqu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