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명수 표결' 청구서…국민의당, 선거제도 개편 요구

입력 2017-09-22 20:36 수정 2017-09-22 22: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어제(21일) 국회에서,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 동의안을 표결하는 과정에 국민의당이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편을 거론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표결에 협조해 가결이 됐으니, 약속을 지키라는 입장일 텐데요, 문제는 민주당 내부에서 조율이 더 필요한 부분이 있다는 겁니다.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전병현 청와대 정무수석은 오늘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를 찾았습니다.

김명수 대법원장 표결 과정에서 국민의당이 언급한 선거제도 개편을 논의하기 위해서입니다.

국민의당이 바라는 선거제도 개편은 우선,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입니다.

정당 득표율과 의석수를 일치시키는 이 제도에 대해선 정의당도 찬성합니다.

또 국민의당에선 선거구마다 의원을 복수로 뽑는 중대선거구제로의 전환 요구도 나옵니다.

선거구당 1명씩을 뽑아, 거대정당에만 유리한 현행 소선거구제에서 탈피하자는 겁니다.

이중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선, 문재인 대통령이 찬성 입장을 밝혀온 만큼 민주당 내부에도 큰 이견은 없지만 일단 상황을 보자는 신중론이 존재합니다.

게다가 중대선거구제에 대해선 여당 의석수가 줄어들 수도 있다며 반대하는 목소리가 당 내에서 나옵니다.

결국 조율이 더 필요한 건데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은 여당은 물론 청와대까지 선거제도 개편 요구 수용을 약속했다며 기정사실화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전병헌 수석은 청와대가 약속할 문제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주현, 영상편집 : 박선호)

관련기사

김명수 인준, 국회 통과 …문재인 정부 '사법개혁' 첫발 '가결 정족수 +10' 통과…'김명수 찬성표' 분석해보니 국민의당, 또 존재감 부각…"안철수 리더십 한계" 평가도 '김명수 통과' 한시름 던 여권…더 큰 걸 놓친 한국당? 김동철 "김명수 가부 국민의당에 달려있었다…이성이 이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