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화성-12형' 사진 공개…"핵무력 완성 거의 종착점"

입력 2017-09-16 15: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이 어제(15일)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당시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특징적인 것은 이동식 발사차량에서 곧바로 발사하는 모습인데요. 이전보다 기동성이 강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발사 현장에 있던 북한 김정은은 "핵무력 완성이 거의 종착점에 다다랐다"고 말했습니다.

김민관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이 오늘 공개한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화성-12형'의 발사 당시 사진입니다.

이동식발사 차량 후미에서 미사일이 곧바로 발사됩니다.

앞서 공개 된 두 차례 발사 장면에는 이 이동식발사 차량이 없습니다.

미사일을 차량에서 지상 거치대로 옮긴 뒤에야 발사가 가능했던 겁니다.

북한의 이동식 발사 차량에서 직접 발사하는 수준으로 기술을 끌어 올린 겁니다.

[김동엽 / 경남대 교수 : 신속 기동성과 함께 은밀성을 갖춰서 우리 킬체인이나 선제타격을 제한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북한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어제 탄도미사일 발사 장면 등을 공개했습니다.

개선된 기술을 과시하고 미국 등을 더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어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현장을 직접 지휘했고 "핵무력 완성이 거의 종착점에 다다랐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또 "화성-12형의 전력화가 실현되었다"고 말해 추가적인 도발 우려를 남겼습니다.

(영상편집 : 원형희)

관련기사

북, 추가 제재에도 또 미사일…사거리 3700km까지 늘려 문 대통령, '도발 징후' 어제 보고받아…'동시 사격' 지시 방향만 틀면 괌 사정권…'태평양 군사작전' 본격화되나 "백악관, 상황실서 북 발사 과정 지켜봐"…트럼프 반응은?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