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스포트라이트' 사학 대도 이홍하의 '부실공화국' 전격 해부

입력 2017-09-14 15:23

방송: 9월 14일(목) 밤 9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9월 14일(목) 밤 9시 30분

'스포트라이트' 사학 대도 이홍하의 '부실공화국' 전격 해부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사학 대도 이홍하의 교묘했던 횡령 수법과 족벌 경영을 집중 추적한다.

2012년 12월 교비 횡령 혐의로 구속된 사립 대학교 설립자 이홍하. 평범한 고등학교 교사 출신이었던 그가 세 차례에 걸쳐 횡령한 교비는 1400여 억 원에 달한다. 그가 천문학적인 액수의 교비를 횡령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이홍하는 거액을 횡령했음에도 학교를 설립했다. 제작진은 이홍하가 설립한 학교에서 일했던 교수들을 만나 충격적인 이야기를 들었다. 이홍하는 '로비의 황제'라는 별명이 붙을 만큼 치밀한 수법을 보였다. 이에 제작진은 존재 여부를 놓고 검찰 안팎에서 논란이 됐던 이홍하의 '로비 장부'를 추적했다.

한편 이홍하가 첫 번째로 설립한 서남대학교는 현재 폐교 위기에 놓여있다. 이미 이홍하의 대학 중 2곳은 폐교가 된 전례가 있는데, 과연 서남대학교는 다른 결말을 맺을 수 있을까. 서남대학교 정관에 따르면 이홍하의 다른 대학교로 귀속이 되는 상황, 결국 학교의 잔여재산은 다시 이홍하에게 돌아가게 된다. 이홍하의 부실공화국, 사학재벌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사학 왕국과 등록금의 눈물 편은 9월 14일(목) 밤 9시 30분에 방송된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사학 왕국과 등록금의 눈물 '스포트라이트' 기부모금주식회사의 또 다른 목소리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국내 최초 '모금 주식회사'의 정체 '스포트라이트' MB 정부 시절 '원자력 블랙리스트' 단독 발굴 '스포트라이트' 비밀 추적! 논두렁 시계와 국정원 서버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