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7-09-13 20: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1. '박성진 부적격' 보고서…여당 묵인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보고서가 부적격 의견으로 채택됐습니다. 야당뿐 아니라 여당 청문위원도 의결에 참여해서 사실상 부적격 의견에 동의했습니다. 여당이 청와대 인사 결정에 명백하게 이견을 낸 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입니다

2. 김명수 후보자 '운명 쥔' 국민의당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어제(12일)에 이어 오늘도 김 후보자의 정치적 편향성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이어졌습니다.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에도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국민의당은 임명 동의안의 부결 가능성을 언급하며 청와대와 여당을 압박했습니다.

3. "발포, 자위권 발동 아니었다" 조서

5·18 당시 전남도청 앞 발포가 자위권 발동이 아니었다고 진술한 이희성 전 계엄사령관의 검찰 조서를 JTBC가 확보했습니다. 또 37년 전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참상을 일기로 남긴 시민들을 취재진이 만났습니다.

4. 박근혜·서청원·최경환 '탈당 권고'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대해 자진 탈당을 권고했습니다. 친박 의원들의 거센 반발에 홍준표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의 1심 선고가 예정된 다음달 중순 이후로 논의를 미루겠다며 한 발 물러섰습니다.

5. 미, 중국 은행에 독자 제재 가능성

유엔 안보리가 새로운 대북 제재를 결의한 이후 미국 트럼프 행정부와 의회가 중국에 성실한 이행을 촉구하며 고강도 압박에 나섰습니다. 국제금융거래망 차단을 비롯한 미국의 독자적인 중국 제재 가능성도 내비쳤습니다.

6. '허울 좋은' 친환경 에너지 타운

우후죽순으로 들어선 친환경 에너지 타운 24곳을 집중 점검했습니다.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곳은 단 한 곳 뿐이고 아예 착공조차 하지 못했거나 애물단지가 돼버린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7. 표지판까지 덮어…'칡덩굴과 전쟁'

구황작물과 약재로 인기가 좋던 칡이 전국의 산을 뒤덮으면서 나무가 고사하고 표지판을 뒤덮는 등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제거 작업에도 급속도로 확산되는 칡의 실태를 밀착카메라에서 알아봤습니다.

JTBC 핫클릭

키워드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