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세영 SBS 회장 사퇴, 재허가 의식"…진상조사 촉구

입력 2017-09-13 08: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윤세영 회장이 사퇴한 뒤에도 SBS와 관련한 보도지침 논란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언론 관련 노조와 시민단체는 윤 회장이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겠다고 한 건 연말 지상파 재허가 심사 때문이라면서 방송통신위원회가 진상조사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김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전국언론노조는 어제(12일) 오후 성명서를 내고 윤세영 SBS 회장의 사임이 보도와 경영 개입의 면죄부가 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언론노조는 '4대강 사업 보도통제'와 '회장님 보도지침' 등 부적절한 보도 개입이 드러나자 국면을 전환하기 위한 발표였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언론노조는 윤 회장이 SBS 이사 임면권을 계속 보유하는 것에 대해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겠다'는 입장과 앞뒤가 맞지 않다고도 했습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논평을 통해 윤 회장의 사퇴 발표 시점을 거론했습니다.

이 단체는 "윤 회장의 소유와 경영 분리 선언이 2005년, 2008년, 2011년에 이어 4번째"라고 했습니다.

2004년 조건부 재허가를 받은 뒤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선언했고 이번에도 올해 말까지 진행되는 지상파 재허가 심사를 의식해 회장직에서 물러났다고 주장한 것입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방송통신 위원회가 보도지침 의혹을 조사하고, 결과를 재허가 심사에 반영해야 한다고도 했습니다.

SBS측은 이와 관련 별도 입장을 내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윤세영 SBS 회장 사퇴…노조측 "눈속임에 불과" 반발 윤세영 SBS회장직 전격 사임…"소유·경영 분리" 문 대통령 "방송 자유와 독립 꼭 실현해야 할 과제" 지상파 3사 재허가 때 보도·제작 중립성 중점 심사 MB정부 때도 '문화·연예계 블랙리스트'…82명 통제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