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이수 부결 후폭풍…김명수 청문회, 시작부터 '신경전'

입력 2017-09-12 15:01 수정 2017-09-12 15: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럼 첫 소식은 국회를 연결합니다.

안지현 기자, 김이수 후보자 임명안 부결 사태를 놓고, 여야 공방이 오늘(12일)도 계속되고 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여야가 책임론 공방을 이어갔는데요.

먼저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책임론을 펼치는 한편, 의원총회를 열며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민주당은 "집권 여당으로서 국민에게 송구하다"면서 야당에 대한 공세도 이어갔는데요.

한국당에 대해서는 "본회장에서 환호하는 모습이 후안무치하다"고 했고, 국민의당을 향해서는 "결정권을 가진 정당이라는 자체 평가가 참 오만하게 보였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에 야당은 민주당의 비판에 다시 반발했는데요, 먼저 자유한국당은 "적반하장의 극치"라고 비판했고 국민의당은 "책임론 분석이 어처구니가 없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특히 국민의당은 인사에 대해서 찬반을 당론으로 정하는 것이 오히려 "후진적이고 수준 낮은 정치"라고 비판했습니다.

[앵커]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오늘 국회에서 열리고 있지 않습니까. 여기서도 신경전이 만만치 않다고요?

[기자]

네,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오전 10시부터 진행 중인데요, 여야의 신경전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시작부터 자료제출 문제를 놓고 여야의 고성이 오고갔는데요, 특히 자유한국당의 장제원 의원은 춘천지법원장인 김 후보자가 대법원장 후보자가 된 것은 '춘천경찰서장이 경찰총수가 되는 것'이라며 "쿠데타 이후에야 있는 것"이라고 말해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앵커]

오늘 국회에서는 대정부 질문도 어제에 이어 이틀째 계속되고 있는데 어떤 내용들이 나오고 있습니까?

[기자]

네, 오늘은 외교·통일·안보 분야에 대한 대정부 질문을 이어갑니다.

유엔 안보리의 새 대북제재 결의안을 비롯해서 특히 최근 고조된 '북핵 위기'를 놓고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전술핵 재배치를 당론으로 확정한 자유한국당을 비롯해 보수 야당을 중심으로 전술핵 재배치에 대한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이명박, 박근혜 정부 동안 경색된 남북관계가 사태를 악화시켰다고 강조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김이수 헌재소장 임명동의안 부결…정국 격랑 속으로 "국민의당 과반 반대표"…'2표 차이' 낙마에 여당 당혹 격앙된 청와대 "부결, 상상도 못했다…반대 위한 반대" 사상 첫 헌재소장 부결 후폭풍…김명수 청문회도 '빨간불' 오늘부터 김명수 청문회…야당 "코드인사" 공세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