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정부 민정·홍보수석 '지시'…블랙리스트 수사 주목

입력 2017-09-12 08: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이 방송사 문제에 직접 개입을 했다는 점에서 파장이 커지고 있는데요. 청와대가 수시로 이와 관련해 지시를 하면 국정원이 활동을 하고, 그 활동 내용들을 청와대에 보고한 것으로 조사가 됐습니다. 지시를 내린 홍보·민정 수석 등 당시 청와대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어서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 적폐청산 TF에 따르면 국정원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활동의 배후에는 청와대의 지시가 있었습니다.

2010년 5월 당시 이동관 홍보수석은 'KBS 조직개편 관련 좌편향 인사 여부'에 대한 조사를 지시했고, 같은해 8월 당시 권재진 민정수석은 '좌편향 연예인의 활동실태 및 고려사항 파악'을 지시했습니다.

국정원은 이같은 지시에 따라, 'VIP 일일보고' 'BH 요청자료'를 만들어 수시로 보고했습니다.

국정원이 올린 보고자료에는 '좌파 연예인 정부 비판활동 견제 방안' '좌파 문화, 예술단체 제어, 관리 방안' 등이 포함됐습니다.

국정원은 동향 보고에만 그치지 않고, 청와대의 지시에 따라 온·오프라인에서 전방위적인 심리전을 펼쳤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 수사는 당시 청와대 수석급으로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MB정부 국정원도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82명 대상 검찰 '댓글부대 영수증' 확보…수십억 규모 내용 분석 중 '외곽팀 총괄' 민병주 내일 조사…국정원 전 간부 첫 소환 [단독] '댓글 활동비' 영수증 확보…서경덕 교수 명의도 포함 사립대 교수에 대기업 간부까지…'요지경' 댓글 팀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