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장 지시에 점수 조작까지…비리로 얼룩진 공공기관 채용

입력 2017-09-06 08:45 수정 2017-09-06 08: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또 한 번 취업준비생들의 한숨을 길게 하는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선호도가 높죠. 공공기관 채용에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 사장 조카, 국회의원 비서관 출신 지시와 조작으로 채용이 됐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2014년 권혁수 당시 대한석탄공사 사장은 청년인턴 채용 때 자신의 조카 권 모 씨를 합격시키라고 지시했습니다.

지시를 받은 실무자는 최하위권이었던 권씨의 성적을 만점으로 조작했습니다.

권 전 사장은 인턴기간이 끝나자 권 씨를 정규직으로 전환시켰습니다.

2013년 최흥집 당시 강원랜드 사장은 김 모 씨로부터 채용 청탁을 받았습니다.

김 씨는 당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 소속 권성동 의원의 비서관 출신이었습니다.

최 전 사장은 환경전문가를 채용하는 과정에 김 씨가 응모하자 기준을 고쳐 경력 미달이었던 김 씨를 합격시켰습니다.

최 전 사장은 "권 의원의 개입은 없었다"면서도 권 의원이 강원랜드 발전에 도움을 준 게 김 씨의 채용 이유라고 주장했습니다.

감사원이 53개 주요 공공기관 채용실태를 감사한 결과, 이 같은 부정사례 100건이 적발됐습니다.

감사원은 이중 석탄공사와 강원랜드 등에 대해서는 검찰 수사를 의뢰하고, 관련자들의 엄중 문책을 지시했습니다.

감사원은 "일부 공공기관만 대상으로 감사를 했는데도 비리가 심각한 수준이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KAI도 인사 청탁 정황…자녀·조카 채용 '너도나도 청탁' 검찰, '횡령·비자금 의혹' KAI 협력사 대표 피의자로 소환 경찰, KAI 압수수색…공사 관련 개인비리 포착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